해빗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 우드 지음, 김윤재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빗-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웬디우드 다산북스 / 2019


이 책은 올해 최고의 책 중에 하나가 될꺼라는 확신이 강하게 듭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놀라웠고책의 저자인 웬디우드가 존경스러웠습니다.

내용은 제목처럼 Habit 습관 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습관에 대한 고정관념(?) 들을 정면으로 반박합니다.

그것도 말 뿐만이 아니라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아주 설득력있게 이야기가 전개됩나다.

저자인 웬디우드는 인간 행동 전문가이자 현존하는 심리학자중 가장 많은 인간 행동을 관찰하고 탐구한 과학자로 손꼽힙니다.


사실 이 책은 그릿” 과 넛지” 와 비교하여 읽는 다면 더 흥미로울 것 같아보이지만 이프로가 아직 저 책을 읽지 못한 관계로…..

이 책의 구성은 총 3부로 나누어 집니다,

1부에서는 우리의 인내심이 금방 사그러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2부는 습관이 뿌리내리는 방법마지막 3부는 개인이 습관이 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 지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가장 놀라운 부분은 1부의 내용이며우리가 꼭 알아야할 부분은 2부의 내용입니다.

이 책을 꿰뚫는 키워드는 자신의 상황을 바꿔 습관을 만들어라 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을 만들려면 의지력이 강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의지력으로 습관을 만들기는 대단히 어렵다고 합니다.

시작은 절대 반이 아닙니다시작은 시작입니다시작과 지속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일단 해보는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무엇인가를 지속하여 습관으로 만들게 하려면 비의식적 자아가 개입하여야 합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늘 하는 행동에서 무엇인가를 의식한 적이 있나요?

시작할 때는 의식적 자아가 개입하지만 지속은 비의식적 자아에 의해 유지됩니다.


이렇듯 습관 (비의식적자아가 개입하기 위해서는)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지 의지력 (의식적 자아)만으로는 힘들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입니다.

그래서 습관은 주위 상황을 변화시켜 의식적 자아가 개입할 부분을 배제시키는 대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책 읽는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맨 처음 보이는 것이 책이 될 수 있도록다른 것은 안보이도록 만들면 됩니다.

의지력은 소모 됩니다하지만 비의식적 자아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자제력과 의지력이 강할까요?

이 책의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그들은 습관을 잘 만들어 놓았기 대문에 자제력의지력 자체를 생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냥 하는 일상인 것입니다.

이 책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이 글에 다 표현 할 수 없습니다그래서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 또한 기회가 되려면 영상으로 이 책에 대해 리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이 책은 정말 대단합니다.

앞으로 몇 년간은 습관에 대해 이 책 넘어설 내용의 책이 나오지 않을까도 조심스럽게 생각해 봄니다.

습관을 만들고 습관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책의 타겟이 될 것입니다.

다산 북스에서 출판한 해빗은 온라인오프라인 서점 어디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