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밖에서 놀게 하라 - 세계 창의력 교육 노벨상 ‘토런스상’ 수상 김경희 교수의 창의영재 교육법
김경희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틀 밖에서 놀게하라 / 김경희 / 포르체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누구나 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이 시대의 부모라면 누구라도 그 고민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고자 이 책의 저자 김경희 교수는 틀 밖에서 놀게 하라라는 캐치프라이즈와 함께 4S, 27가지 창의적 태도를 기른 다음 ION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김경희 교수는 영재 및 창의력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입니다. 2018년에는 창의력 교육의 노벨상이라고 불리우는 이 폴 토런스상을 수상한 이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입니다.


사실 아이 교육법에 대한 책을 보면 스스로 부끄러워 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머리 속으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그렇게 행동하지 못한 부분을 책에서 다시 한번 더 꼬집어 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내용도 곰곰이 들여다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중요하게 말하는 4S 란 배움을 즐기게 하는 아이로 자라게 하는 것, 전문성을 쌓고 강인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것,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는 것, 개성 있고 당당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것과 이런 아이로 교육 시키기 위한 세부 내용들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사실에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책을 읽을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도 반문 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읽는 것은 필요합니다.


사람은 머리 속에 많은 지식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식들은 대부분 스스로 정리하고 재배치하지 않으면 큰 쓸모가 없는 지식일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이 무엇인가를 설명해 줄 때, “하면서 번쩍인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교육법을 정리하고 새롭게 배치해 줍니다.

그리고 거기에 다른 추가 보완 사항과 주의 사항까지 말해줍니다.

이런 내용을 우리가 읽으면서 자신의 교육법을 다시 생각해보고 실천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어느 부모던지 자신의 아이가 공부를 일처럼하고, 그 틀에 갇혀서 평생 일(공부) 만 하기를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열심히라는 틀에서 벗어나 다르게를 부모들이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줄 수 있는 책일 것입니다.

이 책의 타겟은 너무나 명확합니다. 어린 아이를 가진 부모, 그 중 엄마를 위한 책입니다.

사실 이프로는 이 책이 잘 안읽혀졌습니다. 머리 속에 그림도 안그려지고 읽는 데 애를 먹은 책입니다.

책을 다 읽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 책의 타겟이 어머니고 그녀들의 입장에서 쓰여진 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읽기 어려웠었구나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교육법에 관심이 많고 많은 교육법을 알고 있지만 정리가 되지 않은 분들에게는 이 책은 좋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포르체에서 출간된 틀 밖에서 놀게하라는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 어디에서든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