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기본기 - 팔지 않아도 팔리는 것들의 비밀
주세훈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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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기본기 / 주세훈 / 다산북스 / 2019

특정 학문 또는 개념의 분야를 제목에 전면에 내새운 책들은 타겟층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이 책 마케터의 기본기역시 기본기라는 말을 전면에 내새우고 있지만 마케팅에 종사하거나 마케팅에 관련 있지 않은 사람들이 이 책을 접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책의 전반적인 내용도 마케팅에 대한 저자의 이론을 설명하는데 대부분의 내용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저자인 주세훈 님은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파크와 인터넷 서점인 예스24 에서 마케팅 본부장과 임원을 지낸 어마어마한 실무 경험을 지닌 마케터입니다.

이 책에 언급되어 있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는 전통적인 상거래 방식에서 온라인으로 상권이 이동하면서 저자가 느낀 부분들과 실제 행하였던 업무를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상권이전의 마케팅은 세스고딘이 정립한 마케팅 이론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팅시대가 창궐하고 난후 세스고딘 역시 내가 한 방법은 현재와 맞지 않다며 마케팅이다라는 책을 다시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실무 입장에서 철저히 경험위주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물론 그 경험들이 마케팅 이론에 근간했다는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책은 독자들에게 많은 설득력을 줍니다. 글에 힘이 있고 읽으면서 공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이프로는 상대적으로 실무진들이 출간한 책을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이론적인 내용들이 쓸모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론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책이 말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알아서 잘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저자는 20가지의 Marketing Mind 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 책의 핵심 내용입니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들이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 문구만 봐도 내용이 이해가 될 것입니다.

20가지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케팅은 소비자와 판매자 간 불일치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이다.

2. 이제는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시간 점유율의 싸움이다.

3. 성장을 지속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경쟁 시장을 바꾸는 것이다.

4. 모든 상품을 서비스로 바라보면 점유해야할 시간이 보인다.

5. 출고 시간 단축 + 택배 속도 증가 + 예측 배송 = 배송 속도 증가

6. 마케팅은 소비자의 기대치를 관리하는 과정이다.

7. ‘가격배송에서 경험의 제공으로 확대하라.

8. 추천의 확장 : 1차 가족 및 친구의 추천 -> 2차 지인의 추천 -> 3차 전문가의 추천 -> 4차 인공지능의 추천

9.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경쟁이 아니라 연결관계다.

10. 구독 경재는 상품이 아리나 기회(기대)를 판다

11. 이제는 즐거운 쇼핑 경험도 판매 상품이 된다

12. 회원 서비스의 목적은 많은 고객의 확보가 아니라 적합한 고객을 찾아내는 것이다.

13.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목적은 정확한 추천과 수요 예측이다.

14. 이제 의사 결정 과정은 단순한 경험에서 경험+데이터+인공지능으로 변화했다.

15. Consumer(소비자) Customer User 를 함께 이르는 말이다.

16. 판매 가격 = 상품 원가 + 상품의 경쟁 환경 + 고객의 지급 의향

17. 미래의 가격은 빅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개인화된다.

18. 우회할인은 혜택을 높이는 대신 재구매를 약속하는 고객동업이다.

19. 브랜드는 불리는 이름에서 그치지않고 고객을 움직이게 하는 이끌림이된다.

20. 베스트셀러는 많이 팔리는 제품이 아니라 잘 팔리는 구조다.

이 책에서 여러 마케팅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핵심은 진정성이고 소비자와 협업하는 기업이 스스로 성장하며 앞으로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고, 최신 기술을 따라잡고 주도해야 살아남는 마케터가 될 것입니다.

다산북스에서 출간한 마케터의 기본기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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