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면

이 작품은 ‘귀족 남자의 배신과 그에 맞서는 여주인공의 성장’이라는 전형적인 시나리오로 시작하지만, 여주인공 파트리샤가 단순히 피해자로 머무르지 않고 똑똑하게 대응하며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개척해 나간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권리를 주장하며, 협상과 자기계발을 통해 주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은 기존의 패턴을 넘어서는 신선함을 줍니다.

특히, 약혼 파기 이후 파트리샤가 용병단에 사무원으로 취직하기까지 다양한 인물과 상황을 만나며 성장하는 과정은 독자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여러 캐릭터와 교류하며 인생을 다시 설계하는 모습은 현실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부정적인 면

반면, 작품의 전개가 매우 지루하다와 로맨스가 조금도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주가 용병단에 취직하기까지 수많은 이야기와 캐릭터가 등장하지만, 정보를 하나하나 설명하려는 서술 방식 때문에 집중도가 떨어지고, 몰입이 어려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등장인물들의 캐릭터성이 약해, 주인공 외에는 기억에 남는 인물이 거의 없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물론 몇몇의 남주 후보들이 보이긴하지만 딱히 흥미를 느낄만큼 강한 캐릭터는 없었다는 점. 결국 ‘모두가 아는 그맛’의 시나리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예측 가능한 전개와 반복되는 패턴이 작품의 한계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정보 과다 설명과 지루한 전개가 겹치면서, 긴장감이나 흥미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이 부정적인 평가의 주요 이유입니다.

종합

『약혼파기 절차는 마치셨나요?』는 익숙한 소재 속에서도 여주인공의 똑똑한 대응과 성장이라는 특이점을 가진 작품이지만, 지루한 전개와 캐릭터성의 부족, 정보 과다 설명, 로맨스의 부재등으로 인한 집중도 저하라는 단점도 분명합니다. 이성적이고 주체적인 여주인공의 모습을 좋아하는 독자에게는 흥미로울 수 있으나, 긴장감 넘치는 전개나 강렬한 캐릭터성을 기대하는 독자에게는 다소 아쉬운 작품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