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6
김종법.임동현 지음 / 가람기획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 하면 로마가, 로마 하면 영화 "벤허"가 떠오른다. "벤허"의 주인공은 로마 제국에 점령된 이스라엘의 유대인 귀족으로,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선구자이자 정신적 지주이다. 그는 마치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기 전, 어리석은 어린 양들을 이끌던 지도자와 같은 존재이다. 벤허가 이탈리아 역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톨릭의 본산이 이탈리아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역사적 연결고리를 통해 이탈리아는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로마, 그리스, 영화 "300"의 무대가 된 이 매력적인 도시는 예술과 역사의 중심지로, 미켈란젤로와 근육질 남자들이 떠오른다. 이러한 매력적인 도시의 역사를 알고 싶어 나는 이 책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전에 "라틴아메리카 다이제스트 100"을 읽었기에 이번에도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다.

깔끔한 책 구성이 선택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했다.

책의 표지는 이탈리아를 상징하는 그림들로 꾸며져 있다. 피사의 사탑, 미켈란젤로의 작품, 고대 로마, 원형 경기장,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장화 모양의 지도 등이 나를 맞이했다. 이 이야기들이 본문에서 어떻게 다뤄질지 기대가 되었다.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김종법 교수와 임동현 교수가 공동으로 저술한 책이다. 김종법 교수는 이탈리아 통일 운동부터 유럽 통합까지의 현대사를 다루고, 임동현 교수는 이탈리아 역사의 기원에서부터 왕정 복고까지를 다루었다. 이를 통해 두 가지 시각으로 이탈리아 역사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약 3000년에 이르는 이탈리아의 역사를 가볍고 깔끔하게 요약하여 전반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크게 15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챕터 아래에는 1~2장의 자잘한 역사적 이야기들이 설명되어 있다. 이로 인해 지루해질 수 있는 이야기도 흥미롭게 전달되었고, 빠르게 요약된 내용 덕분에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또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다이제스트 100]은 100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 이야기마다 숫자가 붙어 있어 마치 게임을 클리어하는 느낌을 주었고, 내가 읽고 있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어 글을 읽는 재미가 더해졌다.

100가지 이야기를 마무리한 후, 이탈리아가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지점을 차지한다는 것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 고대 로마의 발생지, 가톨릭의 본산, 르네상스의 태동지 등 이탈리아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중요성을 하나로 묶어주어 조각조각 나있던 역사적 이미지를 통합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탈리아 역사에 관한 짤막한 상식

로마 제국의 건국: 로마 제국은 기원전 27년에 옥타비아누스가 아우구스투스 황제로 즉위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로마 공화정의 종말을 의미하며, 제국은 서기 476년에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 존속했다.

르네상스의 발상지: 이탈리아는 르네상스의 발상지로, 14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 예술, 문화, 과학, 문학에서 대대적인 부흥을 이루었다. 피렌체, 베네치아, 로마 등 이탈리아 도시들은 르네상스 예술과 학문의 중심지였다.

가톨릭 교회의 중심: 바티칸 시국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독립 국가로, 로마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톨릭 교회의 중심이다. 교황은 전 세계 12억 가톨릭 신자의 영적 지도자로, 바티칸은 종교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탈리아 통일: 19세기 중반, 주세페 가리발디, 카밀로 카보우르, 빅토르 엠마누엘 2세 등의 지도자들이 이탈리아 반도를 통일하였다. 1861년에 이탈리아 왕국이 선포되었고, 로마는 1870년에 통일 이탈리아의 수도가 되었다.

세계유산: 이탈리아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유산이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이다. 피렌체의 역사 지구, 로마의 고대 유적, 베네치아와 그 라군, 피사의 두오모 광장 등 55개의 세계유산이 있다.

이처럼 이탈리아는 풍부한 역사와 문화적 유산을 지니고 있어, 유럽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은 이러한 이탈리아의 매력을 잘 담아낸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