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
스가와라 겐이치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져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건강을 조금 찾으니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아플 때는 다 하기 싫었는데 이렇게 하고 싶은 게 많아지다니 삶이 즐거워집니다. 덕분에 머릿속은 많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림도 그리고 싶고, 글도 쓰고 싶고. 계약해놓은 글도 있지만 영 쓰다 말다를 반복합니다. 생각이 많아서였습니다.

아직도 미래를 꿈꾸는 저는 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 체크를 하고 싶었습니다. 나름 노력을 해보겠다며 일본의 유명 야구선수가 했던 [만다린]이라는 분해 사고도 해보았지만 오히려 더 복잡함만 가중시켰습니다. 내가 진짜 뭐를 해야 하는지 조금은 알겠지만 왜 그걸 해야 하는지 목적이 사라지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명확하게 그림을 그려보고 싶어서 이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라는 책은 정말로 유용한 도구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고 풀어나가는 방법을 배웠어요. 그것이 생각 정리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글을 쓰는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를 다루는 작업을 많이 합니다. 이 과정에서 복잡한 서사를 다루어야 할 때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곤 했어요. 그런데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의 원칙을 적용하면서 이 문제들을 훨씬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명상법과 만다린, 마인드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었는데, 그럴 때는 시간을 들이고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워서, 문제 해결 과정이 훨씬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의 포인트라 함은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어찌 되었든 1인 사업가나 마찬가지이고 샐러리맨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글을 팔아먹으려면 시장조사와 글을 읽을 독자들에 관한 타깃을 명확히 해야 했으며, 요즘 장르소설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할 줄 알아야 했지요. 하지만 저는 내 고집으로 내가 쓰고 싶은 글만 써왔습니다. 그래서 늘 망했지요. 하하하...

물론 가끔은 괜찮을 때도 있었지만, 대부분 제대로 된 호응을 끌어내지 못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얼마나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었는지 여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나는 1인 기업가고 샐러리맨이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구매자가 원하는 걸 가져다 팔아야 함이 옳습니다. 전 그걸 만들기 위해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수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니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덕분에 요즘 명확한 사고방식으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와 그걸 이루기 위한 방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정말로 생각하는 방법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직접 읽어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