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치게 하는 것들과 작별하는 심플 라이프
제시카 로즈 윌리엄스 지음, 윤효원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플 라이프라니, 정리 정돈을 못하는 나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늘 어수선한 책상 위와 방안. 발 닿는 곳곳마다 걸리는 물건들. 그런 것들이 너무 싫어서 정리 정돈하는 걸 배우고 싶어 신청한 책이었다.

그런데 이거 뭔가 잘못된 거 같다. 이 책은 정리 정돈 책이 아니라 자기 계발서였다. 뒤통수로 맞은 거 같은 충격이다. 하지만 읽다 보니 정리 정돈과 자기 계발이 하나로 연결되는 신기한 세상을 엿보게 되었다.

신기하게도 주변 물건 정리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정리 그리고 따로 힘들게 하는 모든 것들을 정리하는 방식을 알려준다. 특히 생각 정리와 감정 정리는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받은 것 같은 챕터였다.

시작은 내가 원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주었다. 주변을 지우고 내 추억을 담은 물건들을 골라내는 방식과 심플한 옷장, 나의 집 안 스타일까지, 더불어 잡동사니 정리까지 깔끔하게 코치해 준다.

(이 부분은 일본의 정리 정돈 컨설턴트인 '곤도 마리에'에게 영향을 받은 걸 작가 스스로 인정한다. 사실 나는 그동안 정리된 삶을 살고 싶어 곤도 마리에의 방송도 보았었다. 하지만 그녀의 방식-설레지 않으면 버려라-에 그저 웃음 만 나왔건만... 여기서 또 보게 될 줄이야?! 시초가 된 인물의 인물을 거처 또 다른 적용 작의 글을 읽으며 내가 고개를 끄덕이기까지 사람 간의 연결고리와 영향력이라는 게 얼마나 무섭고 대단한지 깨달았다.)

하여튼 여기까지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운데 '친구관계'를 정리하는 방식 방식과 '노'라고 외칠 수 있는 인생의 지침을 알려준다. 이는 복잡한 인터넷 속 관계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그래도 내가 정말 필요한 것들을 체크할 수 있는 방향을 알려 준다.



특히 가장 맘에 들었던 건 오늘 하루를 정리하며 단순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규칙을 알려준다. 무려 내가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나의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요즘 내 일이 아닌 외부의 일로 제법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감정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상담을 받아봐야 하나 싶을 정도로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는데, 심플 라이프에서 생각도 못 한 챕터를 마주하게 되었다. 감정의 쓰레기통을 비우는 방식이다.

급하게 무언가를 찾을 순 없다. 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그것을 갖고 가는 방식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야 했다. '감정 목록'을 찾아 나의 진짜 흘러넘치는 감정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받아들이는 일이었다. 비록 불편한 감정들이긴 하지만 '나는 괜찮다'고 착각하며 거짓말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었다.

인생에서 행복 대신 추구해야 할 현실적인 목표는 만족감이다. 불쾌한 감정들이 매시간 돌아오고 이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 힘들지라도 이 시간이 지나면 뭔가를 깨닫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했다.

감정을 인정하고 스쳐 지나가게 자연스럽게 놔두면 불쾌한 기분은 사라진다. 그리고 두려워 한 것들에 대해서 아무런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단계를 맞이하게 된다면 진정으로 나를 좋아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거 늘 보아왔던 '이 또한 지나가리니'와 같지 않던가? 마치 불교에서 말하는 해탈의 경지 같았다. 속세의 것에 집착하지 말라는 그런 가르침 말이다.



'곤도 마리에'에게 영향을 받았다더니 마무리까지 비슷한 화두를 던진다. 사랑의 조건을 정리하라.

저자는 이리 말한다 스스로에게 지난 세월 동안 각인시킨 목표치를 사랑의 목표로 삼지말라고. 그 목표에 다다르지 못했기때문에 영원히 사랑을 잃게 되는 조건 같은 건 없다고 말한다.

우리는 존재 자체로 자신을 사랑해야 하며 마땅히 사랑받아야 될 존재라고 말한다. 내가 다른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고.

느리고 의미 있는 단순한 삶의 여정을 가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나 또한 느껴보고 싶다. 나도 당장 책상 부터 치우고 나에게 소중한 것들만 남겨두어 스스로를 더욱 사랑을 하고 싶다.

**이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심플라이프

#제시카로즈윌리엄스

#윤효원

#밀리언서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