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데기
이재호 지음 / 고블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SF 소설에 목이 말랐었다. 나는 외국 작가들의 SF 소설을 좋아해서 많이 찾는 편이었는데, 우연찮게 단편소설집에서 SF를 다루는 국내 작가들의 글 솜씨에 반해 단편이 아닌 한 권짜리를 보고 싶다는 열망에 빠져 껍데기를 선택하게 되었다.



껍데기는 일단 이재호 작가님의 장편소설이다. 처음 만나는 작가님이라 추천사를 써준 두 분도 모두 낯설었지만 박진감 넘치는 전개!라는 소개 글에 끌려 기대감에 부풀었다.


이 책을 읽기 전 마침 사건의 지평선에 관한 천체물리학자와 수학자들의 놀라운 접점에 대해 듣고 있던 터라 우주에서 벌어질 이야기들이 무척이나 기다려졌다.


처음 만난 껍데기는 우주를 표방한 듯 어두운 검회색의 표지를 하고 있었다. 우주의 자기가 일그러진 듯, 마치 블랙홀이라도 있는 것처럼 제목 주변의 공간이 일렁거리고 있다. 이건 무척이나 재미있는 표지이다. 속지는 오래간만에 느껴보는 거친 질감이지만 손맛이 느껴지는 고로, 환영하는 바이다.



껍데기는 카이퍼벨트 모이라이 소행성계에 특수한 임무를 띤 라온제나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디스토피아를 표방하는 이 소설은 화성에 정착촌을 만들고 실패한 상황에서 지구에 있는 권력자들, 즉 정치인들에 의해 새로운 소행성으로 생명의 근원을 안착시켜 테라포밍을 시도하겠다는 계획을 실행하는 이들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그 임무는 낯선 소행성으로의 난파로 실패하게 되고 우주선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들로 일대 혼란이 벌어진다는 스토리이다. SF 스릴러와 호러의 형식을 취했다고 하는데 작가는 껍데기를 큰 주제로 내보인다.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껍데기, 즉 생각일 수도 있고, 처한 상황일 수도 있고, sf 소설답게 그들이 살고 있는 지구와 우주 전체를 지칭하는 것일 수도 있다. 


주조정사 '정중혁'의 등장은 순간 전독시의 유중혁이 떠올라 피식 웃었다. 짧은 머리에 몸이 좋은 정중혁 주조정사도 잘 생겼으려나.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그래 잘생남일게 분명하다. 



또한 모이라이 삼성계의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라는 작명에서 심쿵 했다. ㅠㅠ 너무 오랜만에 정겨운 이름을 활자로 보았다. 어린 시절 본 파이브 스타 스토리 속칭 FSS 속 운명의 여신들이 아닌가. 시작부터 추억이 방울방울 기분이 묘하게 빨려 들어가는 감동을 느꼈다. 홍보문구와 같이 순식간에 소설에 집중하게 된다.​​​



■시잠보

라는 말이 등장한다. 마치 우리가 별일 없이 인사하듯 주인공들도 수시로 괜찮아요라고 역설하는 것만 같다. 각자만의 콤플렉스를 품고있는 이들의 모습은 현대사회의 축소판이라 할수있다. 그들은 스스로를 옥죄고 있는 껍데기에서 벗어나길 원하는 걸지도 모른다. 



​​

우주 속 망망대해에서 서로 반목하고 갈등을 하다 희생하고 또다시 반복되는 삶을 -좋든 싫든 간에- 살아가는 모습이야말로 진실을 추구하는 사람의 본질이 아닌가 싶다.​



​​

필립의 이야기를 보면서 어릴 적 보았던 만화가 떠올랐다. 단편집이었는데 그곳에서도 남자 주인공이 외계행성에서 누군가를 만난다. 낯선 생명체에 빠져들고, 그것 또한 껍질에 불과했지만 인간의 형태였기에 사람들 사이에서 갈등을 일으켰지만 서로를 이해하던 둘은 이어질수 없었던 묘한 여운을 남기는 만화였다. 



​​

그런데 껍데기도 그런 깊은 여운을 남겨주었다. 침팬지 필립을 통해 수많은 인간 군상의 민낯을 보여준다. 미지에 대한 두려움과 극복할수 없는 공포에 따른 인간들은 반응은 가지각색이라 할 수 있었다.



​​

이것일 읽다가 문뜩 오디오북으로 듣던 '우주 괴담 기원론'이라는 SF 소설이 생각났다. 그 소설에서는 껍데기와 조금 방식이 다르지만, 미지의 무언가가 타인의 껍데기를 쓰고 우주 선안을 떠돈다. 



​​

무척이나 미스터리했으며 호러가 접목된 소설이었기에 아직도 그 분위기를 생생히 기억한다. 처음 그 이야기를 접했던 시기, 오싹해서 연달아 3번을 다시 들었건만, 이 껍데기도 그렇게 뇌리에 남아 수시로 펼쳐볼 것이라는 생각이 강력하게 들었다. 





나는 영화와 같은 결말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여운이 남고 열린 결말에 생각할 거리가 가득한 그런 결말 말이다. 껍데기의 마무리는 나에게 있어 그런 유의 소설이다. 누군가는 싫어할 만한 열린 결말일지라도 두고두고 곱씹게 되는 결말은 최고의 마무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현현

굳이 내게 정의를 해보라면 이 세상은 관찰해야만 정의되는 세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정신은 무한대로 확장하고 그걸 감싸고 있는 모든 것은 가짜라고.


최대한 스포를 방지하고자 리뷰를 했다. 어수선하기 짝이 없는 글이 되었지만 조만간 껍데기를 재탕할거란 사실은 분명하다.



**이 글은 컬처 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