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이야기 모든요일그림책 9
김혜진 지음 / 모든요일그림책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가 아름다운 책을 보고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늘 자연과 초록은 옳습니다. 가슴속에 품은 초록은 우리에게 평온함을 줍니다. 역시나 우리 중딩이가 냉큼 채가는군요. 동화책 볼 나이는 진작에 지났지만 표지가 마음에 드나 봅니다. 사실 이 책을 시켜달라고 한 게 울 집 중딩이거든요.^^

역시 동화책답게 순식간에 읽어버렸습니다. 이 동화책은 글보다 그림 화보집에 가깝습니다. 그림이 98% 지분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우리 중딩이도 이렇게까지 동화책일 줄은 몰랐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림이 예뻐 한참을 감상하더라고요. 아래는 중딩이의 후기입니다.^^



■푸른 이야기■

도시 속 답답하고 막막했던 날 숲속으로 떠나는 소녀의 이야기

평소 숲과 자연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푸른 이야기는 도시 속에서 숲속으로 떠나는 소녀의 이야기라 그 점에서 공감을 하였고, 도시에서 생활을 잿빛 도시로 표현하였는지 궁금하였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라 짐작을 하였을 뿐이었다.



책 속에서 푸른 숲으로 떠나는 소녀를 단편적인 그림을 표현하였는데, 옛날 감성의 만화와 같은 느낌이라 새벽 감성? 마음속이 몽글거렸다. 꽤 풍경이 여러 바뀐 것을 보아 시간이 걸렸을 것인데 아침 일찍 일어나 여러 대중교통을 타고 어느 곳을 가보았던 기억이 있기에 아침의 상쾌한 공기와 잠이 덜 깬 피곤함이 주는 노곤함,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만족감과 행복이 있었기에 소녀의 여행기?를 경험에 빗대어 공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숲으로 간 소녀는 푸르름을 안고 행복하여 보였는데 푸르름은 자연 특유의 해방감을 상징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해 보았다. 푸른 이야기는 자연의 그림이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다. 이상 푸른 이야기 소개였다!

푸르름은 자연 특유의 해방감을 상징

아래는 제 후기입니다. 아이들이 아주 어릴 적 이후로 이런 올 컬러 동화책은 오래간만에 본 듯합니다. 저도 미술 전공이다 보니 동화책을 상당히 좋아하여 인상 깊은 책들은 아직도 가지고 있는 게 몇몇 종류가 있어요.

대부분 이야기가 놀랍거나 그림이 아름다운 동화책입니다. 이번 동화책은 아무래도 그림이 사랑스러운 쪽으로 분류해야 될 거 같아요. 초록한 자연과 도시가 대비되는 그림이 그리움을 유발합니다.

소녀는 마음이 잿빛 있는 날 외출을 하며 자연으로 돌아가 자신의 마음을 푸르름으로 채워가지고 돌아옵니다.

우리들도 가끔 우울한 날 자연 속을 걸으며 힐링을 하는 것과 같아요.

우리들의 아이들도 자연 속에서 자라야 함이 옳을 터이지만 현대 사회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빽빽한 아파트 숲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자라야 하는지 어른들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숲 유치원이라든지 숲속 체험이라든지 이런 것을 굳이 만들고 찾아가며 경험해야 하는 현재 사회가 매우 안타깝습니다.

어릴 적을 생각해 봅시다. 비가 올 적에는 문밖으로 나가 얼마든지 자연 속에서 뛰어놀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아이들은 하루 종일 건물에 갇혀 영어를, 수학을. 과학을, 수많은 공부를 하며 잿빛 세상에 잠겨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을 하지 못한 채로요. 우리 어른들은 반성으로 해야 합니다.

마음을 치유하지 못한 아이들은 서로에 대한 신의가 부족하여 각종 사회문제를 대두시키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부터 들려오는 왕따 문제, 폭력 문제는 분명 부족한 마음을 달래지 못한 탓일 테지요.



이 동화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이 떠오릅니다.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그 아이가 그리워집니다. 누구나 알 것입니다. 자연 속 힐링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요. 아이들은 자연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그 푸르른 자유 속에서 배움을 얻습니다.

꽃향기를 맡고, 흙냄새를 맡으며 개울가에서 물장난을 치는 아이들은 상상력을 자극받고 창의적인 발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 속에서 놀이를 하며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의 경험은 아이들의 자신감과 삶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꿔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컬처 블룸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게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푸른이야기

#김혜진

#모든요일그림책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