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은 흐른다
로랑스 드빌레르 지음, 이주영 옮김 / FIKA(피카)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요즘 들어 부쩍 철학 책이 보고 싶어졌다. 나이를 먹어서 인제 아니면 인생의 깊이를 좀 더 알고자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마음 한편 이 헛헛해졌다. 무언가로 채우고 싶다는 욕망 때문에 생전 펴보지 않던 철학 책을 찾아보았고, 나의 첫 철학 책으로 선택한 것이 《모든 삶은 흐른다》였다.

사실 철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겠다. 인생을 논하는 건가?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싶다는 소망에 책을 들어본다.

우선 표지를 살펴보자. 고급스러운 버건디 색상의 매트한 무광지에 예쁘게 창문이 뚫려 있다. 창문 너머에는 넓은 하늘과 바다가 펼쳐져 있다. 마치 바닷가 카페에 앉아 멍하니 하늘을 바라보는 느낌이다.

출판사가 이 책에 애정을 가지고 있구나. 이런 공정이 하나하나 다 돈인데 제대로 느낌을 주려고 공들인 티가 난다. 나는 기본적으로 출판사가 공들인 책을 사랑한다. 그런 책들은 대체적으로 굉장히 내용이 알차다. 후회가 없다고 할까.

《 모든 삶은 흐른다》 또한 나의 기대감을 상승시켰다. 첫 페이지를 펼치니 작가의 말이 보인다. '인생을 제대로 배우려면 바다로 가라.' 라고 말하는 작가님은 프랑스 최고의 철학과 교수라고 한다.


철학을 한다는 건 삶의 문제를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이다.


철학을 한다는 건 삶의 문제를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 내가 원하던 시작이었다. 제대로 선생님을 만난 기분이다.


나는 프랑스식 블랙코미디를 좋아하기 때문에 프랑스의 철학과 교수는 어떤 말을 할지 정말 궁금해졌다. 오늘 일이 말한다 인생을 제대로 배우려면 바다로 가라고. 왜 하필 받아 일까. 삶이란 바다 한가운데에서 그 어떤 폭풍과 몰아치더라도 육지에 다다를 때 까진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그는 조언을 한다.


늘 쉬지 않고 움직이는 바다를 통해 우리는 매일의 인생을 떠 올려보는 게 좋다. 바다는 같은 모습인 적이 없고 바다를 통해 우리는 굴곡이 있는 인생도 무조건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라는 걸 떠올렸으면 한다고.


목차를 훑으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막연하게 어렵게만 느껴졌던 철학이라고 느꼈는데, 목차가 생각보다 재미있다. 바다라서 그런지 무인도, 난파,해 적과 해적질, 상어, 섬 그리고 항해, 등대, 크라켄이 등장한다. 이거 마치 캐리비안의 해적인데? 내가 좋아하는 단어들 모듬셋트다.


기대 감에 차올라 본문을 펼쳤다. 아니 이게 무슨 일이야. 내가 굉장히 선호하고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디자인이 가득 들어찬 책이었다.


대분류 vague 이 나오고, 그뒤 캐리비안의 해적의 키워드 들이 줄줄이 등장한다! 이러니 내가 바다를 안 좋아할 수가 있나.


바다는 인생이다

파도처럼 넘실거리고 소용돌이치며 밀물과 썰물처럼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곧 잔잔하게 빛을 담아 환하게 빛나는 것 우리의 삶도 그렇게 소란하게 흐른다.

그야말로 멋진 문장으로 책의 시작을 알린다.


이 책의 특징은 중간중간 포인트를 잡아주는 페이지가 있다는 거다. 포인트는 목차를 표현한 것인데 제법 작가그러니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어려운 철학책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준다.


또한 바다의 사진과 함께옆 곁들어져 있는 글은 마음을 하질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마치 바닷가 앞 카페에서 예술 작품과 같은 바다그림을 오래 감상하는 기분이다.


섹션별로 나누어진 그 이야기들은 접근하기 쉽고 썩 기분 좋은 그림과 메시지들은 나를 다시 한 번 잔잔히 바라보게 만들어준다.



바다의 물결은 가슴을 채우고

마음을 평운하게 해주는 편안한 호흡과 같다


힘을 빼고 스스로 재능을 낭비하는 곳에서 벗어나기 위해 나에게 꼭 붙어 있는 신성한 닽은 역설적으로 가장 큰 자유를 안겨준다. 물결이 아무리 강해도 자체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얻을 수 있는 자유다.


바다는 그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아 자유롭다고 한다. 나 또한 바다를 닮고 싶어진다. 빛 바다의 빛이 어제와 오늘이 다른 것처럼 나 또한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문화충전 카페 서평 이벤트를 통해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모든삶은흐른다 

#로랑스드빌레르 

#FIKA #피카출판사 

#프랑스아마존베스트셀러 

#철학서 

#프랑스현지언론압도적찬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