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나는 자기 계발이니, 인플루언서니 뭐니 하면서 떼돈을 벌었네 하는 이야기에 눈곱만큼의 관심도 없었다. 예전 작가 생활을 시작할 때 만난 컨설팅하는 분의 좋지 못한 꼴... 좋게 말해 어두운 면을 봐서일지도 모른다. 사실 컨설팅하는 이들을 보는 나의 시각은 사이비던가, SNS를 이용한 사기꾼이던가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이런 책 또한 관심 밖이었다. 그런데 왜 이 책을 리뷰하게 되었냐고 물으면 그야말로 내 착각에 의해서였다. 예전 좋지 못한 꼴을 본 그 사람이랑 얼굴이 헷갈려서 설마 그 사람이 지금 책 내고 컨설팅한다고 저렇게 거짓부렁을 걸치고 나온 건가 싶어서 설마? 하는 심정으로 신청해 본 것이었다. 막상 받아서 보니 완벽한 나의 착각이라는 걸 깨달았지만. 비교할 걸 비교했어야는 건데... 매우 불손한 의도를 가지고 시작했기에 나는 이 책을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우선 늘 서평을 시작하기에 앞서 책표지 디자인부터 리뷰를 시작하기에 첫인상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고급의 대명사인 보랏빛 무광 표지에 화이트와 황토색이 섞인 차분한 제목이 안정감 있게 왼쪽으로 타이포 되어 있고 사선으로 ' 나는 브랜드가 되고 100명의 브랜드를 만들었다.'라며 서브타이틀이 적혀 있다. 폰트의 크기와 위치가 적절하게 균형 잡혀 있어 어느 한쪽에도 치우침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기 개발서 다운 안정감이다. 또한 내부 디자인도 깔끔하게 컬러풀한 목차와 사진들로 채워져 있으며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과 사례를 명확하게 포인트로 잡아 구역으로 나눠져 있다. 궁금한 포인트를 알고 싶다면 구역별로 확인해도 좋을 듯하다. 세상에 나를 알리는 시간 세상에 나를 알리는 시간. 줄여서 세나 시. 저자는 세나시 브랜딩 스쿨을 통해 퍼스널 블렌딩을 시작했다고 말한다. '세상에 나를 알린다'라는 것은 글을 쓰고 블로그를 하고 인스타그램 혹은 에스엔에스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자기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인 기업가들을 양성하는 것을 말한다. SNS가 새로운 광고의 장이 될 줄 누가 알았겠던가. 기업처럼 커다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인터넷 입소문이라는 기술 이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일. 저자는 이런 일을 4년간 하며 백여 명의 인플루언서를 만들었고 그들의 삶과 자신감의 변화를 주었다. 이 책은 저자의 노하우 와 그녀에게 컨설팅을 받은 이들의 이야기를 진솔함 있게 담아냈다. 내 이름으로 사는 삶,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 책은 의외로 읽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느 한 곳을 펼쳐도 가볍게 읽기 좋으며 호기심이 절로 생기게 만든다.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뿐 아니라 하는 방법을 적나라하게 알려주며 한 번쯤 따라 해볼 수 있게 정리가 되어 있다. 예를 들면 만다라트 계획표가 있다. 나는 이것을 어느 일본 최고의 야구 선수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평생을 걸쳐 해왔다는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그 때는 막연히 그러한 것이 있구나 도움은 되겠네 정도로 스쳐 지나갔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것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주며, 계획을 세우고 전략적으로 실행하여 내 자신의 브랜드를 만 들어가는 방식을 알려준다. 나 또한 호기심을 갖고 있던 터에 잘됐다 싶어 만들어 보았다. 조금 더 명확하게 목표와 실행해야 할 것들이 눈으로 보인다. 내 꿈을 위해 한 발짝 뻗은 기분이다. 솔직히 내 자신에 대한 브랜드를 만든다는 건 아직 뜬구름 잡는 기분이라 잘 모르겠지만 저자는 명확하게 개인을 브랜드 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을 한다. 전문가로 인식되는 블로그 채널 개설하는 법. 잠재고객이 팔로워가 되는 인스타그램 채널 법. 대중에게 영향력을 높이는 YouTube 채널 만드는 법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며 에스엔에스 를 사용하는 전략을 알려준다. 또한 마지막에서는 미션 노트를 통해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고, 보람됬던 일을 분리하며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확인을 하게 도와준다. SNS와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법한,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100명의_일인_기업가를_만든_SNS퍼스널_브랜딩_비법 #최은희 #나비의활주로 #북유럽 #자기계발서 #퍼스널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