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 - 자녀를 우등생으로 키우는 특급 비법
전위성 지음 / 오리진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초등학생이 2명이나 된 우리집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 이 제목을 보고 

그냥 지나칠수 없는 초등 학부모이기에, 너무 궁금했던 책이네요.


왜 초등학교때 자녀교육이 전부인지,, 어째서 그럴수 밖에 없는지, 정말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는  그 동안의 저의 잘못된 교육 방법들을 꾸짖기라고 하듯이

현직교사로써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느낀 점들, 저자가 학생때  공부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하나씩 풀어놓으면서초등6년을 어떻게 계획해서 보내야하는지,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어떻게 부모가 도와줘야하는지가 제대로 나와 있어 초등학생을 가진 부모라면 절대 손에서 놓을수 없는 보물같은 교육방법들이 가득한 책이네요

 

 

공부를 하기전 아이들에게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주고,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연구해서

아이가 절박하게 공부에 메달릴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게 중요하다네요..


저는 항상 공부를 시킬때 협박으로 시작해서 공부를 시키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 꿈을 갖게 해주고 자신감을 심어주는게 먼저라네요..ㅋㅋ

못한다고 꾸짖을게  아니고 안한다고 잔소리할게 아니고 스스로 할수 있는 목표를 심어주고 계기를 마련해주는게 좋겠네요.

 

 

이책에서 제일 많이 강조하는 학습법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해라.. 복습을  바로 해라... 같은 시간에  꾸준히 해라..

틀린문제를 주목하라 ~~ 사교육을 줄이고 ,자습시간을 차츰 늘려라~~

공부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라


전반적인 교육방법을 알려준뒤  과목마다 공부법을 또 따로 알려주고

아이들과 엄마들이 범하는 사교육이나, 공부법에대해 다시한번 체크할수 있게 해주네요.


국어는..독서, 어휘.. 수학은 개념과 연산, 영어는 꾸준함,, 사회과학은 요점정리

과목마다 효과적으로 공부할수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줘서 정말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공부시간에도 집중되는 시간이 있고, 잠의 중요성과 , 초등시절에 제일 중요한 독서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네요. 아이의 일상에 대한 티비나, 주말공부등의  지적도 엄마가 많이 보고 느끼게 되더라구요.


문제집 위주로 복습을 시켰고, 문제집을 푼후, 바로 채첨을 하는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는 시간에 채점을해서 다음날 알려주었던 저의 방식은 완전 잘못된 방법이였다는걸 알수 있었어요.

문제는 풀고 바로 채점을 해야 무엇이 틀린지 바로 체크해서 다시 익힐수 있다네요.

전 다음날 오답 노트를 만들어 시켰는데.. 바로 바로 시켜야하는거였네요. ..ㅠㅠ


제일 중요한 공부는 교과서를 먼저 보고. 개념을 익히고, 복습을 꾸준히 하고, 틀린문제도 다시풀어보면서 많이 푸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자기의 부족함을 찾아 고치면서 다시 반복하며 익히는게 중요한거였더라구요.


 

 

명문대에 보낸 엄마들의 이야기, 좋은 대학에 간 학생들의 사례를 보여주면서 어떤식으로 공부를 시켜야하며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려주어 더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는 내용들이였어요.



초등6년 자녀교육의 제일 중요한 관건은 '공부습관'과 '자기주도학습능력' 이 두가지를  자리잡게 해주는 거네요.

제대로된 자기주도학습에는 도와주는 부모의 역할이 정말 큰데요.

부모가 해야할일은 관리, 채점, 점검 세가지역할을 꼭 해야한다네요.


 부모의 역할이 아이들의 공부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는걸 알수 있어서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저도 잘 할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칭찬과,위로, 도전에대한 응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정말 제대로 해보려고요.



<초등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 이 책은 정말 줄을 쳐가면서 공감을 하면서 읽게 되는 자녀 교육책이며 초등학생부모에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네요.

여태껏 너무 나태하게 공부를 웬만큼 하는 큰 아이의 성적만을 믿고 있었는데....

3학년이 되서 과목도 늘고, 어려워하며 공부 시작을 엄마의 잔소리로 시작하는 큰아이와

초등학교 생활을 막 시작하는 둘째를 위해

이 책을 옆에 끼고 잘못된 방법들을 체크해가면서 제대로 된  공부습관 들여주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