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 한 상 푸짐하네! - 밥.떡.반찬.죽.국.과일.채소까지 우리 음식에서 찾은 맛있는 속담
박정아 지음, 이덕화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학년 올라간 초등생 둘째를 위해 보여주게 된 속담책~


<속담한상 푸짐하네>는  우리가 자주 접하는 음식 , 과일,

채소들에 연관된 속담들을 알수 있는 책이에요.

 

 

 

<차례>를 보면  밥, 떡, 반찬, 죽, 국, 과일, 채소에  연관된 속담들이 나오는것을 알수 있어요.


이 책을 보니 우리나라 속담에 음식이야기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는지 처음 알게 됐네요.

 

 

 죽과, 밥에 대한 속담을 하나 보자면~~~


다 된 밥에  재 뿌리기 - 거의 다 된 일을 끝판에 망치게 되었다는 말 속담이 나오고 뜻풀이가  작게 설명이  되어 있으며  다음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이야기들과


생활이야기들을 통해서 속담이 어떤상황에서 사용되는지도

 알아보는 이야기가 나와요.

 

 

멋지게 완성된 그림에 물감을 쏟아 버리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림을 다 그렸는데.. 망쳐버렸다는  어떤일을 다 마쳤는데..끝에 이렇게 일을 그르쳤을때 사용되는 말임을 알수 있게 되죠.

 

< 영양가 챙기기> 코너에서는  이야기에서 나온 아이들의 입장과 기분 여러가지 생각들을 해볼수 있도록

 아이들이 이야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수 있는 부분을

 제시해줘서 좋네요.

 

 

 

 

 

<한그릇 더 > 코너에서는 뜻이 비슷한 속담과 풀이와 같은 낱말이 들어간 속담과 풀이를

알려주어 다른 표현들의 속담들도 소개해주네요.. 

 

 

 

 

<재미나다 우리말 > 코너에서는  밥의 여러가지 이름들이 소개되요.


반찬에 따라 불리는 이름-  매나니 , 강다짐, 소금엣밥


밥 짓는 방법에 따라 불리는 이름 - 곰삶이 , 진밥, 된밥, 선밥, 탄밥, 언덕밥, 삼층밥, 고두바바, 누룽지, 눌음밥, 되지기


밥을 담는 방법에 따라 불리는 이름  - 감투밥, 고깔밥, 뚜껑밥


밥 먹는 시기에 따라 불리는 이름 - 밤밥 , 한밥


이렇게 다른 음식들도 여러가지  정보들을 줘서 속담익히는데.. 더 흥미를 갖게 해주네요..



 

 

떡에 관련된 속담을 보자면~~~~


어른 말이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 어른이 하라는 대로 하면 여러가지로 이익이 된다는 말


뜻풀이와 떡에 관련된 속담들이 밥에 관련된 속담처럼 이야기와 여러가지 떡을 설명해주는 식으로 나오네요.


 

 

 

역사이야기나, 전래동화 이야기에서 속담을 찾는것도 재미있어서 아이들이 흥미있어 하더라구요.

 

 

 

 

 

 

반찬,죽,국, 과일, 채소 에 관련된 속담들이

속담이 들어가는 재밌는 이야기와 함께  비슷한속담, 같은낱말이 들어간 속담과


관련된 음식에 대한 정보들도 알려주어 재미를 주는 속담책이네요.




<속담 찾아보기>로 알고 싶었던 속담을 쪽수로 찾아 볼수 있어 더 좋네요..



무작정 속담을 외우려면 어렵고 헷갈리는데.. 재밌는 이야기들과 맛있는 음식이야기에 관련된 속담들로 알아보니 더

눈에도  쏙쏙  머리에도  쏙쏙 들어오는거 같아요.

음식에 관련된 속담들을 재밌있게 읽고 있으니 이제는 더 많은 속담에 관심을 보여줬음 하는 바람이네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루 2020-06-16 19: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속담 감사합니다

사랑 2020-06-16 19: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속담이 너무
재미있내여

사람 2020-06-16 19:05   좋아요 2 | 수정 | 삭제 | URL
인정
너무재미잇음

ㅋㅋㄹㅋㅋ 2020-06-16 19: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른
속담은
없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