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이정표 - 제76회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 수상작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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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의이정표 #아시자와요 #블루홀식스 #블루홀6
#미스터리 #서평단

초등학교 3학년 때 슬램덩크를 본 계기로 농구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한 나카무라 요스케와 달리 하루는 세 살 때 농구를 시작했다. 실업팀 농구 선수였던 아버지의 특훈으로 아무래도 격차가 크다.

하시모토 하루와의 만남이 인생의 전환점이기도 한 요스케는 느닷없이 자신을 남겨두고 가버릴까 내심 걱정한다. 헤어짐에 아쉬워 되돌아가던 길 하루가 횡단보도로 냅다 뛰쳐나가버리는 걸 목격한다.

하루가 어떻게 된 건지 궁금증을 남겨두고 다른 인물로 넘어간다. 반찬가게 야간반에서 일하는 나가오 도요코. 2년 전 발생한 진전없는 도가와 살해 사건을 담당한 다이라 쇼타로.

도가와 마사히로는 학원을 운영하던 원장이고 용의자는 학습 지도를 받던 아쿠쓰 겐으로 체포만 하면 기소할 수 있을 증거가 있었지만 행방이 묘연해진다. 지금까지 수사는 벽에 부딪힌다.

궁금했던 하루의 상태를 확인하게 된다. 막상 알게되니 실망이다. 다친 건 맞지만 부자 공갈 자해단의 성격이다. 아버지는 운전자에게 동정심과 죄책감을 유발시켜 돈을 뜯어낸다. 하루에게 너무 가혹하다.

반찬가게 도요코가 의외다. 숨은 공간이 있는 집에 숨겨둔 남자가 있다. 야간반 아르바이트생들은 도요코에게 한창 성장기의 아들이 있는줄 안다. 남자는 2년 전보다 둥그스름해졌다.

다시 도가와 살인 사건으로 돌아와서 도가와는 살해 당해 마땅한 사람이 아닌 인격자였다. 그런 사람이 왜 살해당했는지 의문이다. 퍼즐 조각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그림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퍼즐이 맞춰질 때마다 사회파 미스터리답게 껄끄러운 사회문제가 드러난다. 녹록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등장인물들이 동정이 아닌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서로에게 연결된 점이다.

행방이 묘연한 아쿠쓰가 도요코의 지하방에 숨어 있고 하루는 아쿠쓰가 베푼 친절로 끼니를 때우고 있다. 아쿠쓰를 쫓는 쇼타로와 오야는 진실을 찾아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

아쿠쓰에게 도가와는 이정표 같은 존재인데 왜 죽였을까? 모든 것이 의문 투성이지만 악한 존재로 느껴지는 사람은 없어 뭔가 사정이 있을 거라는 추측을 하며 지켜 보게 된다.

여행자에게 특히 낯선 곳에서 이정표가 없다면 우린 모두 당황하고 막막함을 느낄 것이다. 밤의 이정표는 캄캄한 앞날의 목적이나 기준이 되어줄 이정표가 있다면 믿고 따를 것이다. 부모든 선생님이든.

하지만 믿고 의지해야 할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낀다면 어떨까? 도가와 살인 사건에는 큰 반전이 숨어 있다. 과거에 옳다고 믿고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했던 사람들을 무작정 비난할 수 만은 없지만, 한 사람의 인생을 범죄자로 만든 만큼 이번 소설은 과거의 이기적인 헌법을 고발하고 있다.

삶의 이정표를 잃은 아쿠쓰와 하루. 두 사람을 부각시키며 서로 얽히고설킨 이야기는 국가와 사회 구성원이 그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했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한다. 열린 결말로 우리가 바라는 미래는 아마도 똑같을 것이다. 안타까운 사연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길 바란다.

아시자와 요의 10주년 기념작이라 할만하다. 책을 덮으면서 정말 재밌다...라는 말 밖에. 서로 닮은 구석이 있는 아쿠쓰와 하루가 부자지간이라면 어떨까 상상해보며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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