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조경영의 비밀 - 회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양재하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제조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얘기는 몇년 전 부터 심심치 않게 들려왔다. 수출이나 비교우위 지수 등 많은 부문에서 하락세를 보이고, 현재 타국과의 경쟁에서도 밀리고 있는 추세이다. 책 또한 이런 상황을 보고 샌드위치처럼 끼어있다고 말한다. 기술이나 품질에 있어서는 선진국을 따라가지 못하며, 가격 경쟁에 있어서도 후발국들에게 밀리고 있는 것이다. 제조업의 성장없이는 부국이 될 수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 국가내에 제조업이 차지하는 부분은 상당하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제조업 기반이 단단했기에 경제성장에 더 큰 타격으로 다가오는지도 모르겠다. 세계 경쟁력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이 전통사업에서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시급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제조업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저자는 그 해답을 창조경영에서 찾아야 한다고 피력한다.
제 4차 산업혁명이 대두하면서 창조, 창의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오랫동안 기업체나 사업을 관리하는 분야로 성장을 이끌어오던 경영에도 새로운 무언가가 필요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강조했던 창조경제이지만 명확히 와닿지는 않는 단어였다. "창조경제란 새로운 아이디어, 즉 창의력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 유통업, 엔터테이먼트 산업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라고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경영전략가 존 호킨스는 정의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많은 사람들이 더이상 새로운 것이란 존재할 수 없다며 이미 다 갖춰지고, 나온 상태라고들 말한다. 그렇기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창출하며는 혁신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저성장의 시대에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올 수 있도록 또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것이 필요하다.
책은 전반적으로 가치를 기반으로한 경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의류 수출회사에서 영업부터 대우 중공업의 구매, DY에서의 업무 등 여러 일을 하며 저자는 창의적인 경영의 필요를 깨닫는다. 그는 새로운 가치창출은 오히려 특별한게 아니라고 말한다. 정해놓은 방식에서부터 탈피해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 그것이 창조의 시작이다. 오늘날 IT 사업 모델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는 창의성을 제조업 세계에도 접목시켜야 한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단순한 생산성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테츠와 함께 개발해나가며 변화를 받아들여야 뒤쳐지지 않을 수 있다.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어떻게 창조를 이끌어내며, 산업에 적용해야하는지를 쉽게 설명해준 책이다. 경영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