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시장의 지배자 - 초연결 사회, 부와 비즈니스의 미래를 통찰하다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신문에서 꽤나 자주 보이며 플랫폼의 전성시대임을 알리고 있다. 한 기업이 특정 플랫폼을 개발했다던가,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가 시작되었다던가 하는 기사들을 접하며 어느 정도는 알고있었다. 그러나 누군가 "그래서 그게 정확히 뭔데?"라는 질문을 한다면 명확한 답변은 자신없는 그런 막연한 정도였다. 그리고 여전히 플랫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지하철의 플랬폼이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플랫폼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들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싶었다. 총 다섯 개의 파트로 이루어진 이 책은 기초적인 플랫폼의 정의와 기능부터 시작해서 플랫폼 비즈니스와 미래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플랫폼이란 무엇일까? 컴퓨터가 출현하면서 플랫폼은 컴퓨터가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말로 쓰이다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사용자들이 만나 거래를 하는 공간, '매개'라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요즘은 문화, 예술을 넘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기반 혹은 매개라는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외형과 역할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각광받는 모델은 복합형 플랫폼으로 기반형과 매개형의 성격을 모두 가진 형태다. 대표적인 사례로 페이스북을 꼽을 수 있다. SNS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개형으로 시작해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공개하면서 복합형으로 나아갔다. 쉽게 말해, 여러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면 매개형, 이를 작동시키는 환경을 제공하다거나,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역할을 한다면 기반형인 것이다. 


 

 책을 읽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플랫폼 기반 서비스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았다. 페이스북은 물론, 오픈마켓이라 불리는 온라인쇼핑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유튜브를 통해 여러 영상들을 즐긴다.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대표적인 메신저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시지를 주고 받는 개념을 넘어 카카오페이, 카카오택시, 쇼핑 등 여러 서비스와 결합하며 웬만한 것들은 이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페이스북으로 우버를 부르고, 콘서트 표까지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과 굉장히 유사하다. 플랫폼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제목을 실감했다. 사실 IT쪽에는 거의 문외한이나 다름 없기에, 책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개념이 명확하게 다가오지 않았는데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설명하니 한결 이해하기 쉬웠다. 



 이를 넘어 현재 다양한 차세대 플랫폼들이 선 보이고 있다. 사물 스스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사물인터넷, 이에 따른 스마트홈 서비스, 가상현실, 드론 등 여러 플랫폼 시장이 있다. 그 중에서도 군사, 기업분야를 넘어 취미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드론 플랫폼이 궁금했다. 막대한 규모의 시장을 열며 성장을 이어나갈거라는 예상과 함께 최근 개인의 사생활 침해와 미비한 드론법률에 대한 문제점을 접했기에 더 관심있게 보았다. 네 개로 구성요소로 이우어진 에어웨어의 드론 플랫폼을 보니 카메라를 이용한 기본적인 수행이외에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이터 관리 및 공유 등 안전한 비행을 위한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1인 1로봇' 시대가 머지 않았다는 전망과 함께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올 로보시장도 빼놓을 수 없다.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반면, 플랫폼 사업들은 경제력이 소수 기업에 집중될 수 밖에 없는 독점과 개인 사생활 침해, 범죄 등의 문제에 있어 자유로울 수 없다. 이에 따라 책에서는 이를 중재하고 통제할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다. 어쩌면 시장 경제를 뒤흔들고, 심지어 국가의 경쟁력마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조건적인 친기업적 태도보다는 공정한 환경조성을 우선으로 해야할 것이다. 플랫폼 서비스의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이었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진 부분도 없지 않았지만 일상 속 깊이자리한 플랫폼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깊이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