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6년 6월호 - 통권 제112호, 무료 동영상 제공 취업.면접 필수 도서 / 주요 언론사 선정 이슈 30선 수록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6년 5월
평점 :
매달의 최신 이슈와 상식들을 정리해 놓은 알찬 책, 최신 이슈&상식. 이번 호도 알아야 할 그리고 흥미로운 주제들로 가득해 읽어가는 재미가 있었다.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간 '옥시레킷벤키저' 사건이 아니나 다를까 탑이슈로 올라와있다. 특히나 옥시 전 대표이사가 사과 후에 전했다는 "내 연기 어때?"의 발언으로 더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사망인원은 약 200명 남짓 된다고 하는데 이 사람들이 집단소송을 내 이 사건에 대한 진실과 해결방안이 큰 관심사였다. 뿐만아니라 민사소송의 소멸시효 쟁점까지 어떻게 판결이 날지 국민적 분노와 관심을 한 몸에 산 옥시 사건. 결국 살인이 아닌 과실치사 혐의로 전 대표의 구속으로 일단락 되었다. 법의 테두리를 떠나 사람의 생명이 오가는 문제이니만큼 윤리 의식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독성검사가 우선이 아니었을까? 독성 검사의 얼마의 비용이 들어가든, 제품하나로 얼마의 수익을 낼 수 있든간에 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한 채 벌인 일데 대한 마땅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세계의 지진이야기가 눈길을 끈 부분이었다. 우리의 이웃나라로 일본은 꽤나 자주 강진을 경험한다. 그나마 다행 중 다행으로 우리는 '불의 고리'라 불리우는 환태평양 조산대의 중심을 비켜간다. 얼마 전 지진대와 화산대의 활동이 중첩적으로 이루어지는 환태평양 조산대의 두 나라에서 강진이 발생했다. 하나는 일본의 구마모토현에서 발생했고, 또 다른 하나는 남미 에콰도르 태평양 해안에서 발생했다. 엄청난 피해를 일으킨 이러한 지진은 도미노처럼 발생해 48시간 내 4차례의 지진 발생에 영향을 미쳤다. 지진이 언제 일어날지는 예측불가하지만 한 번 일어난 지진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방아쇄 효과로 인해 안전지대라고 볼 수 없는 우리 또한 조심해야 할 것이다.
뿐만아니라 미국에서 벌어진 화장실 전쟁, 성 전환자의 화장실 이용에 대한 찬반토론도 생각해 볼만한 주제였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는 성 전환자가 화장실을 이용할 경우, 그들의 정체성이 아닌 생물학적 성별에 따라 이용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성소수자의 권리와 일반인들의 편의라는 쟁점이 맞물려 뜨거운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이 다른 삶을 선택했다고 해서 권리마저 빼앗긴다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성 소수자로 위장한 성범죄의 문제를 생각한다면 좀 더 현명한 해결책이 필요한 사안이 아닐까 싶다.
이 달에도 여러가지 주제의 정보들을 알 수 있어 좋았으나 조금 더 깊이 알고 싶은 부분이 있었기에 아쉽기도 했다. 그렇지만 한 달의 중요한 사안들과 필수적인 상식을 공부하기엔 안성맞춤인 교재이다. 많은 바쁜 일들로 시사이슈를 놓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전반적으로 훑어보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