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엄마는 국영수보다 코딩을 가르친다 -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는 '맨 처음' 코딩 교과서
마츠바야시 코지 지음, 황석형 옮김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적으로 코딩 열풍이 불고 있다. 미국, 영국 등 많은 나라들이 이미 소프트웨어 분야의 조기교육을 시행중이다. 우리나라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런 세계적 흐름에 따라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정부의 발표로 많은 부모들은 코딩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고가의 코딩 교육 캠프가 생기는가 하면 심지어 코딩을 가르친다는 유치원도 등장했다. 유치원을 다닐 나이의 아이들이라면 한창 놀며 말을 익힐 때인 것 같은데 쓸데없이 높은 교육열이 문제를 낳는 건 아닐까 싶기도 했다.


 이런 열풍에는 얼마 전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이 보여준 세기의 대결도 한 몫 한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인공지능의 압승으로 끝이 났고,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가진 놀라운 능력을 엿볼 수 있었다. 뿐만아니라 창의력이 필요한 부분도 예외는 아니었다. 최근 일본에서는 인공지능이 쓴 소설이 일본문학상 1차 심사를 통과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나날이 발전해가는 기술, 그 끝이 어디인지 도통 가늠할 수가 없다. 이러한 IT 기술의 발달은 우리 삶을 위협할 것이라는 우려의 시선도 있지만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되는 아이들에게 IT 교육은 꼭 필요한 과정일 것이다. 


 사실 컴퓨터와도 그다지 친하지 않은 나에게 프로그래밍이란 미지의 분야이다. 그러니 소프트 웨어를 이루고 있는 JAVA, C언어 등 컴퓨터 언어에 대해서는 당연히 알 리가 없다. 단지 이런 것들로 이루어져있다고 들어만 봤을 뿐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어떻게 구성되는지 정확하게는 알지 못한다. 심지어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는 굉장히 복잡한 숫자들과 기호들 속에서 어떤 의미있는 암호를 찾아내는 존 내쉬, 뷰티풀 마인드의 주인공이 떠오를 정도였다. 그럼에도 앞으로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영역이기에 그에 대한 궁금증으로 읽어나갔다.


 총 여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왜 아이들에게 코딩 교육이 필요한지 그리고 프로그래밍이란 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과 스티브 잡스도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할만큼 우리 삶의 떼레야 뗄 수 없는 한 부분이 된 것 같다. 코딩을 배워야하는 대표적인 이유! 물론 미래의 직업과 연관지어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이유도 있겠지만 책에서는 그보다 코딩을 통해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것에 주목했다. 논리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배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런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성은 현재 일상생활이나 업무에서도 요구되는 능력이므로 반드시 갖춰야 할 것들이다. 


 무엇보다도 궁금했던 부분은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3장과 실제 프로그래밍을 배워볼 수 있는 5장이었다. 프로그래밍의 어원부터 기본적인 구성요소, 알고리즘까지 자세한 설명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고등학교 때 배운 알고리즘과 등차수열이 등장했는데 역시 코딩을 배우는데 있어 수학적인 지식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았다. 또한 컴퓨터의 기본적인 처리방식과 명령들도 문외한인 나에게 꽤나 유익했다. 이외에도 아이들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래밍 입문용 콘텐츠에 대한 정보들도 있다.


 일상에서 많이 쓰는 코딩이란 단어였지만 이 책을 통해 코딩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미래 사회의 제2의 언어이자 만국공통어인 코딩, 막연히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깊게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교양 수준에서 시작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데에 있어 필수적인 지식이 된다고 하니 전문적인 과정을 밟지는 않더라도 최소한의 이해는 해야하지 않겠는가. 더이상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들만의 것이 아닌 일상생활로 자리잡을테니 말이다. IT 교육 의무화 시대를 보내게 될 자녀들 둔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뿐만아니라 나와 같이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