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반철학 - 내 삶에 균형추를 달다
리칭쯔 지음, 김미경 옮김 / 움직이는서재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왜 항상 100을 향해, 100을 얻기 위해 애를 써야하느냐는 반문으로 시작하는 책이다.


인생은 내가 계획한대로, 노력한대로만 흘러가지 않기에 


반 정도는 내려놓고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산다면 


조금이나마 더 행복하게, 균형을 이루며 살 수 있을거라 말한다.




가독성이 좋은 책인 동시에 생각할거리를 가득 던져주는 책이었다.


우리는 대부분 무언가를 더 얻기 위해 노력하지 포기하기 위해, 가진 것을 놓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드물다.


예를 들면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승진하기 위해, 더 넓은 집으로 이사가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그 누가 가진 것을 내려놓기 위해 애를 쓴단 말인가.




책에서는 내려놓음을 조금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포기하는 것은 소극적인 의미의 잃는 것, 단순한 상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내가 감당하기 버거운 것은 손에 쥐지 않고 떠나 보내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진정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버려할 것은 무엇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다.




" 세상이 좋다고 하는 것과 나에게 좋은 것은 다르다. 


하지만 우리는 나에게 좋은 것 보다 남들이 좋다고 하는 걸 가지려고 한다.


우리가 버리는 법을 모르고, 버릴 줄 모르는 것은


나에게 좋은 것과 남들이 좋다고 하는 걸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p. 242




마음속에 새겨놓고 싶은 구절이다.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남들의 시선을 포기하는 용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무언가를 얻는 것과 잃는 다는 것은 각기 다르게 작용하는게 아니라


하나라는 관점이 의미있게 다가왔다.


그렇기에 얻는 것 반, 잃는 것 반 항상 '반'이나 가질 수 있음에 집중해야겠다.


잠깐의 위기. 잠깐의 행복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매사 평정심을 갖고 올바른 선택과 포기를 할 수 있는 용기를 기르고 싶다.




말하는 데도, 사랑에도 인생의 모든 부분에 반반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이 책은


읽는 내내 마음을 편하게 해주었다. 


바람 잘날 없는 세상 속, 버팀목이 되어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