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상처받는 나를 위한 심리학 - 마음속 상처를 자신감과 행복으로 바꾸는 20가지 방법
커커 지음, 채경훈 옮김 / 예문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오래전의 일임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불쑥 불쑥 찾아오는 과거의 좋지 않은 기억들이 있다.


아마 내면에 알게 모르게 상처로 자리잡은 듯 하다.


그럴때면 


"몸의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치유될 수 있어도 마음의 상처는 그렇지 못하다." 는 말이 떠오른다.


기억 한 곳에 잠시 잊혀져 있을 뿐 정말 완전히 사라지진 않는가보다.





상처를 주지도 받지도 않으면 좋으련만 


나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닌 타인과 함께 사는 세상이기에 그럴 수 없다.


내가 아무렇지도 않게 던진 말에 누군가는 상처를 받을 수도 있으며 그 반대의 상황도 많이 발생한다.


그렇기에 마음 속의 상처를 지울수도 완전히 잊을 수도 없다면


그것이 자신감과 행복으로 바뀔 수 있길 바라며 읽은 책이다. 





책에서는 우리가 의식 혹은 무의식적으로 상처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잊기 위해


다양한 "심리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화를 낸다거나, 일에 몰두한다거나, 공상을 한다거나, 몸이 아프다거나 하는 것들이다.


일시적으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가 작동하는 것이다. 


읽으면서 굉장히 아프게 다가온 부분도 많았다.


'아, 내가 바로 직시하는 않은 상처들이 여러 방어기제를 통해 다르게 표현되고 있었을 뿐이구나.'





그래도 상처를 받는 일은 자연스러운 일이기에 


스스로 용기를 내어 마주한다면 더 나은 삶이 기다릴 것이라는 말이 위로가 되어주었다.


사실 내가 택할 수 있는 수 많은 방어기제를 제쳐두고 상처를 직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 상황을 떠올리는 것 자체가 힘든일인데다 엄청난 감정소모가 뒤따르지 않을까?


그렇지만 동시에 내 상처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인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만이 


상처로부터 나를 자유롭게 할 것이며 행복한 삶으로 인도할 것이란 것도 안다.


만약 이것이 정 어렵다면 이타적인 삶을 살아보라는 조언도 하고 있다.




내가 가진 상처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어떻게 치유할 것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또한 나를 보호하기에만 급급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아닌 상처를 주지 않았는지 돌아보기도 했다.


내 안의 아픔, 상처, 그늘 모두를 있는 그대로 


나의 일부로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그날까지 부단히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