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버릴 것인가 - 위기의 시대를 이기는 단 하나의 질문
유필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고전 인용과 함께 다양한 혁신 경영의 예를 보여주며 


위기일 수록 과감하게 버리라고 말하는 책이다.


사실 어려운 때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사람들이 무엇을 더 해야할까? 어떻게 발전 시켜야할까? 를 생각하지 


어떤 것을 버려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굉장히 궁금증을 유발했다.




저자는 절대 바뀌지 않는 원칙을 고수하며 그 외 나머지는 모두 버릴 것을 강조한다.


그 원칙은 경영의 기본 사람, 혁신, 이익으로 각각의 장을 구성하고 있다.


먼저 첫 번째 장인 '사람만 남기고 모두 버려라.' 에서는 


고전을 사례로 들며 옛날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보여준다.


한 무리의 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을 좌지우지하기에 리더의 자리는 중요하다.


업무적인 성과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뿐만 아니라


부하직원을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을 다룰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런 맥락 속에서 선인들의 리더십을 배울 수도 있었지만 


짤막한 이야기 그 자체로도 재미있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세계적인 기업들의 성공요인, 혁신을 다룬다.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여러 기업들과 경쟁해야 하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같은 사업군에 속한 회사라 하더라도 내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선발주자가 될 것인지


아니면 트렌드에 맞춰 따라가는 후발주자가 될 것인가에 따라 기업의 성과는 


극명히 갈리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대다수의 회사들은 산업을 이끌어 갈 리더가 되길 원한다.




책에서는 중국과 독일의 예를 들었다.


그 중에서도 독일에는 유독 히든 챔피언이 많은데 이는 역사,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요인이 뒷받침 되어 이룬 결과이다.


특히 유럽 내 어떤 국가보다도 더 많은 특허를 냈다는 게 인상적이었다. 




마지막 장에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이익'에 대해 얘기한다.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과감히 버려라. 모든 CEO가 동의하는 말이지 않을까? 


마케팅 전략, 경쟁우위 등 이윤창출에 도움이 되는 조금은 전문적은 이야기를 다루었다.


 가격 결정을 잘 하기만 해도 이익이 두 배나 늘어난다는 부분 또한 흥미롭게 읽었다.


현대 기업들은 이윤 창출 활동 이에외도 정기적인 봉사활동, 후원 사업 등 다양한 이벤트를 한다.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이름 하에 시행되는 활동들이긴 하지만


동시에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노출과 


이로 인한 매출 상승의 효과를 기대한 또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기업에게 이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 살아남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잘 보여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