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는 힘 - 셰익스피어 4대 비극에서 '나'를 지키는 힘을 얻다
김무곤 지음 / 더숲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휘둘리지 않는 힘' 

책의 표지에 있는 것 처럼 결국 나를 휘두르는 것은 내 자신이다. 어떤 상황에 놓이든 선택은 내 몫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항상 목말라 있었던 것 같다. 이 책 덕에 오랜만에 셰익스피어를 다시 집어들며 이런 저런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작가 또한 팍팍한 요즘을 살아가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에 휘둘리지 않는 힘을 셰익스피어를 통해, 이를 재해석하면서 제시하려했던 것 같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정말 오래 전에 읽었다. 그 때의 생각을 지금 '휘둘리지 않는 힘'을 다시 읽으면서 비교해보면 좋으련만 기억 또한 어렴풋했다. 책에서는 4대 비극의 주인공들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파고들었다. 단순히 인물의 행동을 통해 단편적인 인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닌 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까? 이렇게 행동하면서 인물은 무엇을 얻으려했을까?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진것으로 보인다. 


요즘 광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햄릿이 가진 대표적인 이미지는 '우유부단한 결정장애자'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들여다보면 철저하고 신의있는 모습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저자의 관점을 통해 어찌보면 꽤나 정치적이었던 인물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했다. 이와 같이 책에서는 4대 비극을 다른 관점으로 보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다를 바가 없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우리가 가져야할 태도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책 읽기에만 분석적인 태도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사람을 제대로 판단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것 같다. 한 사람에 대해 단편적인 관점을 취하지 말 것. 여러 측면을 살피고 그의 말보다는 행동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절대적으로 수호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파악하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보일 것이라는 조언도 꽤나 인상 깊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철학적인 물음에 해답을 찾고자 하는 요즘 이 책은 꽤나 큰 위로가 되었고 깨달음을 전했다. 세상의 악당에게 휘둘리지 않는 법, 결국 내 안의 진정한 나를 찾고, 사랑하고, 더 단단해질 때 까지 무던히 애를써야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