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의 철학 지도 - 나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적 밑그림
김선희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내가 다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면 나는 주저 없이 철학과를 택할 것 같다.

어쩌면 내 모든 고민의 답을 철학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든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사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학문은 아니라고 생각해왔다.

철학하면 복잡함과 동시에 깊은 고뇌가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들이 나를 사로잡아왔었다.

하지만 어렵고 복잡한 만큼 더 매력적인 것이 아니겠는가?

 

 

 

 

더군다나 이 책은 철학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든지 철학이 어려워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읽기 쉽게 쓴 책이라고 해서 더더욱 눈길이 갔다.

8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철학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있다.

정말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해 볼 만한 그런 관심 가는 주제들이었다.

특히나 나에게는 ‘왜 우리는 고통스러운가?’ 와

‘우리에게 우정이란 무엇인가?’ 라는 부분이 궁금했다.

최근 나의 문제들은 인간관계로 오는 고통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의 비극에서부터 그로 인한 고통,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고통을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에 대해서 까지 통찰할 수 있었다.

해답은 우리가 겪는 고통은 일부 우리 책임일뿐더러 단순히 나에게만 속하는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니

이런 시점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해답을 얻었다.

사실 아직 어렵긴 하다.

 

 

그리고 우정에 대한 메시지도 인상 깊었다.

“지금 우리에게 우정의 공동체가 필요하다면,

모든 이들이 서로 친구로 여겨야만 우리가 부딪힌 이 수많은 문제들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관계나 힘이 아니라 오직 우정에 근거해서만 해결 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을 겁니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원론적이고 진부한 말일지 몰라도 오직 우정에만 근거한 관계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된다.

 오랜만에 철학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깊이, 오래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