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잔혹사 - 도난과 추적, 회수, 그리고 끝내 사라진 그림들
샌디 네언 지음, 최규은 옮김 / 미래의창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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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도난당한 미술품들의 행적을 뒤쫓고, 협상하며 회수하는 과정등을 다루며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미술품을 훔치는 도둑들을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나 역시 다양한 영화를 통해서 만나왔던 도둑들로, 대게 영웅심과 신사적으로 무장한 멋들어진 이미지가 생각난다.
현실과는 달리 과대포장되어지고 너무 미적으로 묘사되어진 탓에 강렬하게 남았을지 모르나 현실은 이와는 상이하다.
 
대부분이 돈을 목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미술품을 훔치기 일쑤다.
미술작품을 훔침으로써 미술품의 가치를 높여주기도 하지만, 영화속에서 묘사되어지는 인물처럼 멋지고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 위하여 절도행각을 벌이는 이도 있을 것이다.
헛된 영웅심리가 불러온 비극적인 사례인 셈이다.
미술품을 훔치고 난후에는 온갖 방법을 통하여 수십여차례의 협상끝에 거래가 성사되고, 그림을 돌려주거나 다른조직으로 넘기기도 한다.
 
위의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도난되어진 미술작품들을 되찾는 이 작업 역시 만만치 않다.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며 자칫하면 위험이 따르기도 한다.
비밀리에 조직의 손으로 들어가 손을 쓰기 힘든 상황이 올수도 있을 뿐더러, 목격자나 헛된 제보조차 없다면 도둑들로 하여금 우리는 아름다운 예술품을 관람할 기회를 잃는 것이다.
 
책에서는 무려 400억원에 달하는 윌리엄 터너의 작품 두점이 도난되어진 사건을 바탕으로 1부에서는 사라진 작품에 대한 추적과 회수의 과정을 담고 있으며, 2부에서는 세계 여러나라의 도둑맞은 그림들을 이야기하며 이러한 현상에 대해 미래를 이야기 하는 등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작품의 회수과정과 미처 되찾지 못한 세계적인 미술품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가 감상하고, 감상했던 여러 미술작품들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졌다.
또한, 아직도 어느 어두운 지하창고에 묵혀있을 작품들을 생각하니 너무 안타깝기도하고, 책을 통해서 알지 못했던 여러 미술품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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