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비포 유 미 비포 유
조조 모예스 지음, 김선형 옮김 / 살림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그가 이별을 준비하는 동안 나는 사랑에 빠졌다'


작은 동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살고있는 루이자 클라크.
6년동안 일해오던 카페가 문을 닫으면서 그녀는 한순간에 실직자가 된다.
현실적으로 가족의 생계를 담당하는 그녀였기에, 그간 해보지도 않았던 새로운 일을 하게된다.
그것은 사지마비환자를 6개월간 간병하는 일이었다.

불의의 사고로 사지마비환자가 된 젊은 사업가 윌 트레이너.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그에게 찾아온 불의의 사고.
사고 이후 그의 삶은 부정적이고 의미없는 시간이 되었다.
그런 그에게 찾아온 그녀.

윌과 루이자의 첫만남이었다.
경계하듯 날이 선 눈빛과 기괴한 소리로 루이자를 대하는 윌.
그에 주눅들지 않으려고 떨림을 애써 숨기며 어색한 손짓과 함께 자신을 소개하는 루이자였다.
그러한 루이자의 행동에 그의 입가엔 살짝 미소가 번졌다 사라졌다.

그렇게 수다스러운 그녀와 날이 선 그의 생활이 시작된다.
처음엔 서로를 굉장히 경계하는 듯 싫어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서로에게 익숙해지고 견뎌내고 있었다.
톡톡 쏘아대고 자신을 놀려대는 윌, 그런 그에게 맞대응도 하며 점차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고 이해하려 하며 시간이 흐른다.

그러던 어느날 루이자는 자신이 간병인으로써가 아닌 윌의 자살기도를 막기위해 고용됨을 알게된다.
혼란스러움도 잠시, 그녀는 정말로 그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고민한다.
루이자는 그를 조금 더 바깥세상으로 이끌고 싶었고, 그가 웃는 모습이 좋았다.

그렇게 모든 것이 그에게 맞춰지고, 잘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포기하고 싶었던 일이 적응도 되고 그의 옆에 있는 것이 좋아졌다.
점차 그들은 서로에게 익숙해졌고 그녀가 그에게 다른 감정을 갖기 시작했을 무렵, 그는 자신이 계획했던 일을 준비한다.




위는 대략적인 책의 줄거리이다.
34개의 언어로 번역 출간 확정이 되었고 영화화 된다는 사랑이야기를 담은 소설이다.
대략적인 줄거리를 알고나서 얼마나 읽고 싶었는지 모른다.
그도 그럴것이 로맨스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 로맨스소설을 접한 적이 없었다.
그렇게 기대감을 안고 책을 펼쳤다.
읽는 동안 윌과 루이자의 말투와 대화들이 어찌나 귀엽기도 한지 피식 웃음을 터뜨리기도 하고 어느순간에는 몰입이되어 눈물이 그렁이기도 했다.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속에서 주인공들이 담아내는 이야기는 담담한 듯 하면서도 가슴을 콕콕 쑤셔댔다.
뭐든 좋은게 좋은거라며 해피엔딩을 선호하는 나로써는 책을 다 덮을때까지도 웃으며 행복하게 끝나길 바랬다.
그치만 결코 아쉬운 결말은 아니었다.
두 사람이 진정으로 사랑하고 서로를 위한다는 것도 잘 느껴졌고, 루이자를 사랑하지만 윌의 입장에서는 어찌보면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다.
자신감도 넘치고 모든 것을 누리며 살던 그의 삶을 송두리째 잃었을때 그의 심정을 정말이지 말로는 표현 할 수 없을 것 같다.
소설속에서 그의 애써 담담한 모습에 가슴이 아팠고, 그런 그의 선택을 믿고 옆을 지켜주는 그녀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나마 내가 그가 되고 그녀가 되었지만 말로는 다 할 수 없는 벅찬 사랑이야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