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얘기했듯 나는 ‘정상‘이라는 단어가 불편하다. 관습적인 것이 정상인가. ‘정상‘ 대신 ‘관습‘이라는 단어로 배치해보면 많은 것들의 부조리가 확실하게 보인다.
인간은 총체적 존재이다. 다만 그 총체성에서 누군가 필요한 부분만 뽑아 분류화한다. 그 ‘누군가‘는 누구인가.

서툴고 성근 글이었지만, 글을 쓸 때마다 주위 환경이 재배치되었다. 이혼이 불행한 게 아니라 정상가족 이데올로기가 견고한 사회가 불행하다는 것, 여자의 도리를 따라야 하는 게 아니라 성별 이분법과 그에 따른 차별과 배제가 부조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면했던 나의 입체적인 면도 생생하게 살아났다. 나는 학교밖 청소년이었기에 일찍이 제도권 밖에서 살아갈 다양한 방식을 모색할 수 있었고, 정상 궤도라고 불리는 것을 이탈했기에 차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감각을 기를 수 있었다. 나는 이혼한 집 딸. 전문대 출신, 성적으로 문란한 여자라는 몇 가지 단어로 간편하게 설명되는 존재가 아니었다. 밀크티와 공포영화, 비 오는 날, 동물, 따뜻한 대화, 침대에서 뒹굴뒹굴하며 책 읽는 걸 좋아하고, 뭔가 이뤄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자주 우울하고, 주기적으로 모든 걸 내려놓고 도망가고 싶어 하는, 규정할 수 없는 복잡한 무엇이었다. 쓰는 과정을 통해 나는 배웠다. 사람은 몇 가지 키워드로 고정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불확실한 존재라는 사실을.

내 세계를 타인에게 보이는 일, 타인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일. 타인과 나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에 고개 돌리지 않는 일. 나에게 읽고 쓰는 과정은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이었다. 아직 나에게도 깨지 못한 편견이 많고, 사회에도 깨지지 않은 침묵이 많다. 강요된 평화가 아닌 정직한 불화를 위해, 나는 앞으로도 계속 쓰는 사람이고 싶다.

내 몸을 긍정하는 과정은 읽고 쓰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내게 강요된 불합리한 감정을 의심하고 재배치하면서 글을 쓸 때, 기억 속 경험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경험은 하나의 단면만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수치스럽게 여겼던 경험이 사랑이기도 했고, 사랑이라고 믿었던 경험이 폭력이기도 했다. 나는 안다. 내 몸과 감정을 세심하게 돌볼 때, 경험은 지워버리고 싶은 과거가 아니라 지금의 나를 만든 토대가 된다는 사실을. 이제 나는 첫 키스의 기억을 위협이 아닌 위로라고 말할 수 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4-07 22: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잘 모르는 책이라서 저자 소개를 읽었는데
표현노동자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서인지 낯설게 느껴집니다.
DYDADDY님 편안한 하루 보내셨나요.
오늘은 햇볕 좋은 따뜻한 날이었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DYDADDY 2023-04-09 22:53   좋아요 1 | URL
자신을 드러내는 글쓰기 또는 타인의 드러내며 쓰는 글쓰기를 돕기에 표현 노동자라는 소개가 있나봅니다. 서니데이님의 글에도 아주 조금씩은 서니데이님의 모습이 보이듯이요. 정신없는 주말이 끝나갑니다. 다음주는 서니데이님이 계획하신대로 일이 잘 풀리시기를 바라요. 아, 비소식이 있으니 일기예보 잘보시고 우산 꼭 챙기시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시 꺼내신 늦겨울 옷을 조금더 입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추워서 떠느니 살짝 더운 차림이 건강에도 좋으니까요. 여기는 화토일에 비가 올 예정인데 계신 곳은 어떨지는 모르겠어요. 안온한 밤 되시기 바라요. ^^

기억의집 2023-04-11 19: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저자처럼 계속 읽고 쓰고 싶긴 합니다!!

DYDADDY 2023-04-11 19:51   좋아요 0 | URL
오랫만이에요. 잘 지내셨어요?
제대로 읽는 것도 어렵지만 제대로 쓰는 것은 더 어려운 듯합니다. 세상을 고정관념이 아닌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다른 서사를 읽어내며 다른 문체로 써내려간다는 것은 녹록치 않은 작업이지만 세상을 삐딱하게 볼 줄 아시는(좋은 의미입니다. ^^) 기억의집님이라면 가능하실 것 같아요. ^^

기억의집 2023-04-11 19:54   좋아요 1 | URL
한달 정도 안 들어온 것 같어요. 책은 열심히 읽는데.. 유튭이나 인스타 끊어야할 것 같아요. 진짜… ㅎㅎㅎ 좋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운 납니다!!

DYDADDY 2023-04-11 20:09   좋아요 0 | URL
세상이 수상하고 번잡하여 유튜브나 인스타를 끊는 것보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책 안의 함의를 보는 눈을 함께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용산을 향해 주먹감자를 날리실 수 있는 기억의집님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