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빠지지 말 것 사랑을 할 것
슈히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다가 갑자기 무언가를 깨달은 듯 여자는 눈물을 흘리며 울기 시작했다. 여자에게 행복은 늘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었지만, 정작 자신을 온전히 사랑할 생각은 해본 적 없다는 사실이 서러웠다.
p.020

만약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해 그 속에서 허우적대고 있다면 너무 안간힘을 쓰기보다는 잠시 힘을 빼길 바란다. 생존수영 중 하나인 잎새뜨기도 몸에 힘을 빼야지 가능한 자세인데, 이별의 바다에 빠져 있는 당신에게도 이런 잎새뜨기와 같은 자세가 필요하다.
p.028

"야, 너무 찬란했어. 네가 했던 사랑은 너무 찬란했다고. 그거면 된 거야, 자책하지마. 네가 그리워하는 건 바람난 그 인간이 아니니까."
p.048

우리는 알고 있다. 내 관계가 옳은지, 그른지. 늘 정답은 내 안에 있다. 그러니 지금 이 관계가 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 아등바등 붙들고 있던 그 줄을 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계속 붙들고 있으면 당신의 손, 아니 당신의 마음은 나을 새 없이 너덜너덜해질 테니까.
p.124

아무리 예쁘고 좋은 신발이라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결국 나를 괴롭히는 물건일 뿐이다. 그렇다고 그 신발이 쓸모없는 건 아니다. 누군가에게는 딱 맞아 소중한 신발이 될 테니까. 인간관계도 그렇다.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을 억지로 불잡고 원망하기보다는, 그냥 나와는 맞지 않는 신발 이었다고 생각하고 보내주는 게 낫다. 어쩌면 나도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는 신발이었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p.133

우리, 따뜻하게 오래 보자.
p.225

우와~~지금 이별하신 분 혹은 이별한 연인과의 재회를 기다리시는 분들 혹은 새로운 사랑을 준비하시는 분들 이 책 꼭 읽으셨으면 좋겠다.
연예의 참견 프로의 서장훈 급의 솔루션인데 순한버전 이라고나 할까나..
이별뒤에 하면 후회하는 행동 7가지
1 .슬픔 외면하기 2.늦은 시간까지 깨어있기 3.자책하기 4.당한만큼 복수하려는 마음 갖기 5. 술로 슬픔 달래기 6.전 애인 sns염탐하기 7.새로운 사람 급하게 만나기.
이 7가지 중에 하나 이상은 무조건 해봤을거라고 생각한다 ㅋㅋ 나는 저 6번에 뜨끔! ㅋㅋ
내 사랑에는 관심없는 1인이라서 솔직히 이 책이 나한테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데 오랜만에 과거 사랑들 떠올려보는 기회가 되어 나름 가치있는 시간이었던 듯..
첫사랑이 햇수로 7년..그 다음 사랑이 6년..이렇게 두번의 긴~~~사랑을 끝내고서는 내 인생에서 남자는 없다!고 선언한지 벌써 몇년이던가..
첫사랑이 끝났을때 세상이 무너진듯 힘들었던 기억.. 알고보니 두 남자가 모두 양다리였다는 사실에 분노도 했었는데..그 시절을 후회하진 않는다. 그들과 사랑하던 그때의 나는 찬란하게 빛났으니까~~ 후회없이 최선을 다해 사랑했었기에 아쉬움도 없다.
요즘 넷플릭스 프로중에 '모솔이지만 연애는 하고싶어'를 봤는데 그 몇일만으로도 사랑에 빠지고 나를 좋아한다 했던 이가 다른이에게 마음을 돌리는걸 보고 펑펑 울며 사랑이 이렇게 아픈거냐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럼 얘야..사랑이 그렇게 아픈거란다..하지만 너랑 맞는 진짜 사랑을 만나면 인생이 아름다워보일만큼 행복해지기도 한단다. 앞으로 인생에 많은 사랑이 찾아 올텐데 힘껏 사랑하고 힘껏 아파하렴..그 아픔이 진정한 사랑을 찾는데 원동력이 되어줄거란다~~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그 아이들에게도 이 책 추천하고 싶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