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 불신 - 기부금을 둘러싼 불편한 진실
이보인 지음 / 마음연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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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패션 1대1 기부를 15년정도 하고있고 유니세프와 유엔난민기구에도 후원을 하고 있다. 기부를 시작하면서 나는 내가 내는 기부금이 100프로 전달될꺼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다. 단체를 운영하려면 직원도 필요하고 장소도 필요하고 물품조달을 위한 운송비등.. 공짜로 이뤄지지 않을걸 알기에..
그저 내가 기부하는 금액의 일부분이라도 진짜 도움이 된다면 그걸로 만족한다는 마음으로 기부를 하고있다.
그런데 기부금이 전액 전달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오히려 놀랬다.
생각해보면 광고가 문제인가 싶기도 하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 이 책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뉴스에서 보았던 사랑의 열매 단란주점 1996만원도 5년간 124번 평균한달에 2번 한번에 16만원정도의 회식 정도 였다는 건 몰랐던 내용이었다. 보통 2천만원이라는 돈의 액수만 부각되어 자극적인 기사들만 내놓다보니 나도 한번에 2천만원을 술집에서 사용했다고만 알고있었는데..잘못된 정보였군..
제목만 보면 기부단체들에 대해 안 좋은점만 잔뜩 얘기해서 기부를 끊게 만들것처럼 자극적인 제목이지만..
이 책은 그게 아니라 대표 큰 기부단체들의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가 내는 기부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또한 단체들이 온전히 정보를 공개했을때 기부금이 줄어들걸 걱정할게 아니라..믿고 기부할수 있도록 투명한 정보공개를 바라고 있다.
열심히 기부금만 내면서 모른척 지내왔던 나에게..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한 책이었다.
인스타말고 네이버 블로그도 해야하나~~
해피빈 받아서 그걸로도 기부할수 있다는데 ^^

기부자들은 대부분 자신만의 기부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목적을 제일 잘 구현해 줄 곳을 본인이 찾아서 기부한다. 그리고 기부단체가 약속한 대로 기부금을 사용해 주기를 기대한다. 즉, 기부자 머릿 속의 기부단체는 기부금을 약속대로 집행하는 역할이며 기부금 사용의 결정권이 기부자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p.064~065

모금할 때는 가장 설득이 쉬운 사연을 내세우고 정작 결제 단계에서는 다른 곳에도 사용 가능한 모금함을 앞세우는 방식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
p.70

기부 산업을 너무 순수하게만 생각하면 이런 오해가 생긴다. 기부단체 직원들도 모두 정당한 대가를 받고 일하는 직원들이며 노동자다. 현장의 전문성을 갖춘 직원이라면, 거리 모금에 투입되는 것보다 수혜자를 만나서 돕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단체에 더 이익 일 수 있다. 단체 입장에서도 직원이 직접 하는 것보다, 외주를 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면, 외주를 써서 기부금을 더 아낄 수 있다.
p.130

기부자들의 의심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은 정보공개다. 기부금 사용 과정과 결과를 기부자에게 투명하게 보여주면 된다. 기부단체는 늘 투명하게 기부금을 운영하겠다고 다짐하지만, 이 다짐이 정보공개로 이어진 적은 없었다.
p.151

정보공개를 독려하려면, '하고 싶어도 못 하는' 이유를 찾아내야 한다. 이 책을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을 많이 한 지점이기도 하다. 기부단체들이 문제를 외면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정보공개를 하면 오히려 기부금이 줄기 때문이다.
p.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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