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이해
엠마 헵번 지음, 김나연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쁜 감정이 없는 유토피아는 서서히 디스토피아로 변해갑니다. 감정은 그게 좋은 것이든 아니든, 인간에게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감정은 우리의 의사 결정과 추론을 뒷받침합니다. 감정은 외부에서 전해지는 감각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감정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감정은 우리가 소통하고 공감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뇌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감정은 우리가 살아가고 생존하는 데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p.025

연구에 따르면 감정을 억누를수록 실제로 기분이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힘든 감정을 증폭시킨다고 합니다.
p.104

다른 사람에게 동감하고 그들을 이해하면 상대방의 감정에 도움이 되고 기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우리 자신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p.151

나 스스로도 감정이 뭘까?하며 정의를 내려볼까 했는데 뭐라고 표현을 해야할지 막막하기만했다.
감정을 만드는 여섯가지 재료
나의 역사. 몸. 기분. 맥락. 문화.그리고 언어.
이렇게 다른 요소들로 인해 감정이 다 다르게 나타난다는 거~~
살면서 한번도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살아오다가 이렇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 기회가 주어지면 참 감사한것 같다.
감정을 이해하면 삶을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꺼 같다.
나쁜 감정. 화나는 감정. 이런 걸 안느끼고 살고 싶다는 생각을 일하면서 수십번씩 느끼는데..
그런 감정들조차 나를 이루고 있고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내 생활에 맞춰 만들어진 감정이라는거~~
이런 감정들을 느끼며 살수 있는게 인간적인게 아닐까싶기도하다.
감정을 바꿀 수는 없지만 뇌의 경험과 예측들로 다룰수는 있다고 한다.
감정을 다스리는데 노력이 필요하다는거지~~
감정을 강요하면 안된다는거.
신체 에너지가 감정에 영향을 준다는거.
내 감정 달래기등
아주 유용한 내용들이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이해하기 쉽게 적혀있어서 읽는 동안 많은 공부가 되었던 시간이었다!
#감정의이해 #엠마번 #포레스트북스 #감정도서 #심리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