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탕 출퇴근
정용대 지음 / 서랍의날씨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 하는 모든분들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대도시에서 일반적인 9시 출근 6시 퇴근 업무를 하지 않는 나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진흙탕 출퇴근..
호텔경영을 전공해서 실습때부터 새벽이른 출근 오후출근 이런식인 삶으로만 지금까지 해오고 있어서 앞으로도 그런 일은 경험해 보지 못할듯하다..
전주만 해도 7시 반부터 8시반까지 그리고 오후 5시정도부터 도로가 주차장이 되는걸 많이 봤는데.. 서울과 다르게 전주는 다들 도시에서 외곽으로 출퇴근을 하고있다. 이름있고 입지좋은 아파트에 살면서 출근은 외곽지역으로 나가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 책의 주인공들은 왕복 3시간이 넘는거리를 매주 5일씩 견뎌내야하다니~~회사근처 집값은 엄두가 나질 않아 멀리에서 도심으로 출근해야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얼마나 힘들까..
출근하면서부터 하루의 에너지를 다 써버릴것 같은데 직장에서 행복한 일들만 있는것도 아니고~~ㅠㅠ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다면 그래도 행복할텐데.. 우리나라는 그런 직업 갖기가 여러모로 참..쉽지가 않은 환경이랄까..
평범한 회사다니며 평범한 집에서 평범하게 사는게 많은 이의 꿈일텐데..그 평범함이 왜 그리 힘든건지..
다행인건 혼자만 힘든게 아니라는걸까나? ㅠㅠ
주인공인 아영과 승규. 인우.세나.하림. 각자 다르지만 닮은듯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고..대중교통으로 힘들게 출퇴근 하다..지역이 같은 사람끼리 차를 렌트해서 함께 출퇴근하기로 하고..그 출퇴근길에 서로를 이해하게 되며 진정한 친구가 되어가는 이야기라고나 할까?
직장생활 하고 있는 모든이들이 맞아 맞아! 나도 저랬는데.. 내 상사도 저러는데..등등 많은 공감을 얻는 소설이지 않을까싶다!
오늘도 출근해서 열심히든 열심히가 아니든 어쨌든 일하고 있는 여러분! 우리모두 화이팅 합시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협찬 받았습니다.*

"지난번엔 내가 미안했어요. 어느 순간부터 사과를 안 하는 게 습관이 된 것 같아요.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사과 한번 했다가 모든 걸 책임진 적이 있었거든요."
p.073

직장인이 되고나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그 특유의 색깔을 잃은 것 같았다. 모든 직장인이 자신의 진짜 모습을 숨기며 일하고 있겠지만,하림은 평생 이렇게 할 자신이 없었다.
p.126

회사생활을 버티는 건 어쩌면 가족과 월급이 아닌, 한 번도 대화해 본 적은 없지만 출퇴근길에 스쳐 지나가는 익숙한 얼굴들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자신은 함께 출퇴근하는 사람들 때문에 버틸 수 있는 것 같았다.
p.1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