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 - 은쌤이 들려주는 역사적 만남 이야기
은동진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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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과 신하, 그리고 상인과 예술가까지

조선을 상징하는 시대의 아이콘 16인을 만나러 가다!

'조선'하면 바로 생각나는 세종대왕부터 나에게 조금 낯설었던 장승업까지.





이 책은 관련 있는 두 명을 엮어서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아는 인물이 많이 나와서 읽기 편했던 것도 있다. 물론 책을 읽으며 내가 몰랐던 그들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한 권에 16명의 인물을 아주 잘 압축해 놓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개인적으로 역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그래서 교과서에서만 배우는 내용은 지루할 때가 많았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모두 역사를 배웠는데 알다시피 역사 책에서 배우는 것이 매년 새롭지는 않다.

항상 배웠던 것을 조금.. 아주 조금 더 자세히 배우는 것뿐이어서 아쉬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아주 적합한 책이었다. 단순히 인물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태어났을 때부터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리고 중간중간에 빼놓을 수 없는 그들의 업적과 작품을 보여주면서 알차게 배우는 느낌이었다.




여기에 나오는 인물은

세종 & 장영실

단종 & 성삼문

정조 & 정약용

이항복 & 이덕형

권율 & 김시민

신사임당 & 허난설헌

김만덕 & 임상옥

김홍도& 장승업 이렇게 16명이다.



처음은 세종 & 장영실이다.

세종대왕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다른 나라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 우리의 고유 글자인 한글 덕분에 우리는 글자를 편하게 읽고 쓰고 있고 다른 나라의 말까지 어렵지 않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런 한글을 창제하신 분이니 세종대왕은 잊으려고 해도 절대 잊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런 세종과 함께 항상 생각나는 인물이 바로 장영실이다.

장영실은 세종의 지지를 받으며 많은 발명품을 만들어냈다. 그 또한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위인이다.

이렇게 처음 시작이 우리에게 익숙한 인물이어서 책에 손이 갔지만, 반대로 내가 아는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이들의 업적은 너무나도 많이 알려져서 사실 모르는 내용이 없긴 했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이 아닌 비하인드스토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 이 책은 그런 재미를 놓치지 않고 보여준다. 특히 세종의 4군 6진 이야기를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 이 책에 내가 모르는 내용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중간에 이항복과 이덕형이라는 인물이 나온다. 이들의 이름을 듣고서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긴 하나 한 번에 떠오르지는 않았다. 그리고 그들 이름 옆에는 오성 & 한음이라고 적혀 있었다.

오성과 한음이라면 설화로 많이 들어본 적이 있었다.

하지만 정확히 그들이 누구인지는 몰랐다. 심지어 나는 이 둘이 형제 사이인 줄 알았다.

그들 이야기를 읽으며 놀라웠던 점은 먼저 그들은 친구가 아니다. 나이가 5살이나 차이가 난다. 그리고 이항복은 서인, 이덕형은 동인으로 그들은 당파마저 뛰어넘은 우정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놀라면서 읽은 부분이 사실 이항복과 이덕형이 나오는 부분이어서 여기 부분은 몇 번이고 읽으며 이들에 대해 알아갔다. 이항복과 이덕형 서로가 만났을 때부터가 아닌 각자가 어렸을 때부터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읽어본다면 아주 재미있을 것이다.



조선시대의 위대한 여성 두 명도 나온다.

바로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이다.

조선시대에도 그렇고 여성의 업적에 대해 많이 알려진 사례가 별로 없기 때문에 자료가 있는 신사임당과 허난설헌은 유명할 수밖에 없다. 물론 그게 아니더라도 그들의 업적은 충분히 인정받아야 한다.

<수박과 여치>, <맨드라미와 개구리>에 대해 다들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나는 미술시간에 이 작품을 자주 접했다.


사실 그림만 보아도 감탄을 자아낼 실력을 가졌지만 신사임당은 글 쓰는 것에도 재능이 있었다.

현재 그녀가 쓴 시는 '대관령을 넘으며 친정을 바라보다', '어머니를 그리며' 이렇게 두 편의 시문과 어머니를 생각하는 낙귀 한 구절만이 전해진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울 뿐이다.


사친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그리워하며 지은 시)

千里家山萬疊峯(천리가산만첩봉) 천 리 고향은 만 겹의 봉우리로 막혔으니

歸心長在夢魂中(귀심장재몽혼중) 돌아가고 싶은 마음은 길이 꿈속에 있도다

寒松亭畔孤輪月(한송정반고륜월) 한송정 가에는 외로운 보름달이요

鏡浦臺前一陣風(경포대전일진풍) 경포대 앞에는 한바탕 바람이로다

沙上白鷺恒聚散(사상백로항취산) 모래 위엔 백로가 항상 모였다가 흩어지고

波頭漁艇各西東(파두어정각서동) 파도 머리엔 고깃배가 각기 동서로 왔다 갔다 하네

何時重踏臨瀛路(하시중답임영로) 언제나 임영 가는 길을 다시 밟아

綵服斑衣膝下縫(채복반의슬하봉) 비단 색동옷 입고 슬하에서 바느질할까?


그녀는 율곡 이이를 잘 키워낸 어머니이기도 하지만, 한 사람으로서의 업적도 위대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한 명의 여인, 허난설헌도 있다.

허난설헌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 소설인 홍길동전을 쓴 허균의 누이로도 유명하다.

허난설헌은 글재주가 아주 뛰어났는데, 그녀가 8살의 나이에 쓴 글을 보면 아마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이 시는 '광한전 백옥루 상량문'으로 허난설헌이 신선 세계에 있다는 상상의 궁궐인 광한전 백옥루 상량식(집을 지을 때 대들보를 올리며 행하는 상량 의식)에 자신이 초대받았다고 생각하며 쓴 글이다. 


어영차 동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새벽에 봉황 타고 요궁에 들어가 날이 밝자 해가 부상 밑에서 솟아올라 일만 가닥 붉은 노을 바다에 비쳐 붉도다. 어영차, 남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옥룡이 하염없이 구슬못 물 마신다. 은평상에서 잠자다가 꽃그늘 짙은 한낮에 일어나, 웃으며 요희를 불러 푸른 적삼 벗기네. 어영차, 서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푸른 꽃 시들어 떨어지고 오색 난새 우짖는데, 비단 천에 아름다운 글씨로 서왕모 맞으니, 날 저문 뒤에 학 타고 돌아가길 재촉한다. 어영차, 북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북해 아득하고 아득해 북극성에 젖어 드는데, 봉새 날개 하늘 치니 그 바람 힘으로 물이 높이 치솟아 구만리 하늘에 구름 드리워 비의 기운이 어둑하다. 어영차. 위쪽으로 대들보 올리세.



이토록 멋진 허난설헌의 글의 대부분은 안타깝게도 지금은 전해지지 않는다.


바로 그녀의 유언 때문인데, 그녀의 죽기 전 유언은 바로 "나의 저작들을 모두 불태우라"였다.


그래서 현재 남아있는 허난설헌의 시는 동생이 허균이 만든 필사본과 친정에 남아있는 시이다.


지금까지 남아있더라면 얼마나 더 사랑받고 기억되었을지 아쉬운 마음이 크다.






이 책에는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군신관계부터 만난 적은 없지만 예술로 공통점이 있는 사람까지 나온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우리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인물을 더 많이 다뤘으면 새롭게 알게 되는 점이 많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이미 알고 있는 인물이 나오면 반가운 마음에 더 집중해서 읽는 부분도 있었다.


살펴보니 나랏일에 관해, 예술에 관해, 상업에 관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고 있음을 새삼 느꼈다.


교과서에서는 왕의 업적과 전쟁 부분을 강조해서 배우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생각해 보면 세종대왕의 업적은? 하고 서술형에는 나와도 허난설헌이 지은 시를 주고 이 시의 제목을 쓰라고 하는 서술형은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인물 한 명 한 명에 관해 깊게 살펴본 좋은 시간이었으며, 조선이 아닌 고려 시대나 조선시대 2 편이 나온다면 또 읽어볼 것 같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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