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에 빠진 돼지 - 물의 순환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3
백명식 글.그림, 곽영직 감수 / 내인생의책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어릴때만 해도 슈퍼에서 물을 사먹는다는건 상상하기 힘든 시절이었지요.

학교운동장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체육을 하다가도 언제든지 수도로 달려가 줄을 서서 입을 대고 물을 마시던 때였으니까요.

하지만 당시에도 텔레비젼에서 방송되던 환경파괴와 재앙을 다룬 공익광고를 기억한다면, 현재 지구상의 생명들이 당면한 과제인 물부족 문제는 머잖은 미래에 물부족 난 까지도 짐작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과연 아이들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 식물 아니 살아있는 모든 생명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 요소인 물의 중요성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어쩌면 우리집 꼬맹이처럼 '물이 없으면 음료수 마시면 되지뭐!' 하고 천연덕스럽게 말하는 친구들도 아마 있겠습니다.

이책은 그런 친구들을 위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물의 모든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고( 또 그수준으로 유지되어야만 우리가 살아갈수 )있는 물이지만, 지구상에 흐르는 물중 빙하(2%)를 제외하곤 단 1%만이 마실수 있는 물이라고 합니다.

물의 세가지 상태, 물이 지표와 대기중에 순환되는 과정, 우리몸속에서 물이 하는일, 수돗물이 하수도로 흘러들어 다시 수돗물로 나오는 처리과정을 비롯해 물의 쓰임과 재활용, 우리생명과 직결된 물이야기의 모든것을 담고 있습니다.

돼지 삼형제가 물방을 속으로 들어가 수증기형태로 구름속을 여행하기도하고, 비가 되어 다시 지표로 떨어지고, 지하수에 갖히기도 하고, 하수처리장으로 빨려들어가 물이 정화되는 과정속에 살아남기도하고, 한잔의 물속에서 우리몸을 여행하기도하는 재밌는 구성으로 아이들이 자칫 어려울수 있는 내용을 쉽고 재밌게 받아들일수 있는 책인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책을 다 읽을 무렵에는 물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달을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