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짧고 욕망은 끝이 없다 민음사 모던 클래식 55
파트리크 라페르 지음, 이현희 옮김 / 민음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랑에 관한 수많은 해석들중 이 소설 속에 담긴 세사람의 이야기는 어디쯤 놓여있는 걸까.

그들의 사랑을 한마디로 정의할수는 없지만 이 이야기도 그저그렇고 그런 구태의연한 신파에 해당된다.

그런데도 난 이 세사람중 어느 한사람도 나와 동일시 되는 느낌을 받진 못했다.

그보다는 소설을 읽을수록 자꾸만 안타깝고 마음이 아파온다고 해야할까.

처음에는 노라라는 여자에게 화가 났다. 두 남자 사이를 오가며, 상대방의 긴 시간의 고통을 외면한채 한 몇년 연락두절했다가 어느날 문득 나타나는 노라가 참 미웠다.

너무도 일방적인 사랑.

사랑이란 이름으로 포장된듯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블레리오와도 머피와도 감정교류가 느껴지지않는 사랑이라고나 할까.

그건 어쩌면 불운한 환경에서 성장한 그녀가 할수있는 일종의 사랑법, 사랑을 갈망하지만 늘 방어기제가 앞서는 그녀의 안타까운 사랑법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마음이 아팠던거다.

오히려 블레리오나 머피중 누군가 더 세게 더 강하게 꽉 그녀가 흔들리지 않도록 깊은 사랑을 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노라는 왜 그렇게 밖에 살수 없었던 걸까.

어떤 사람들은 모든 문제의 근원이 노라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20대의 나였다면 분명 노라를 부러워 했을것이다.

상대방의 감정을 좌지우지 하면서 때론 기쁨에 들뜨게도 때론 아프게도 할수 있는 그녀의 능력을 부러워했을것이다.

하지만 나는 20대를 지나는 동안 노라보다는 사빈의 입장에서 많은 아픔을 겪었고, 그런 경험을 통해 누군가의 기쁨은 다른 누군가의 슬픔이 될수 있다는것을 알았다.

결국 노라의 만족은 끝이 없고, 모든것들이 파국으로 치닿는 가운데 그녀 마저도 스스로를 무너뜨린 꼴이 되지 않는가.

내생각에 작가가 우리에게 하고싶은 말은 이 소설의 제목 ' 인생은 짧고 욕망은 끝이 없다' 에 모두 나타나 있는것같다.

어쩌면 루이 블레리오, 머피 블룸데일, 노라 이 세사람이 욕망했던건 서로에 대한 사랑이 아닌 욕망 그 자체를 욕망한게 아닐까 싶다.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오히려 더 허하고 쓸쓸할수 밖에 없는 인간의 욕망이 짧은 인생속에 너무나 큰 파국을 가져다 준다는걸 이 소설을 통해 느낄수 있었다.

보통 책 한권을 잡으면 일주일 이내에 읽었던 반면, 이책은 참 오랫동안 붙들고 있었던것 같다.

줄거리 보다는 파트리크 라페르 라는 작가의 글솜씨, 인물과 배경에 대한 섬세한 묘사가 유독 마음에 와닿아 한줄 한줄 가슴으로 느끼며 읽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렸던것같다.

줄거리만 건진다면 단 몇줄에 요약이 가능한 내용이지만, 이 소설이 무척 쓸쓸하게 재생산 될수 있었던건 작가의 글솜씨 덕분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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