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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아려본 세월 - 4.16이 남긴 것
김민웅 외 지음 / 포이에마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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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받아들고 서평을 쓰기로 하고 받아든 책은 기한을 넘길 정도로 마음이 힘들었다. 세월호 1주기에 맞춰 발행된 이 책의 11명의 저자들의 글에도 같은 고통이 묻어난다. 수 백명이 수장되는 그 참혹한 현장을 생중계로 보면서 모든 국민은 경악과 분노 속에 허망했다. 세월호 참사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라면 누구나 아파할 수 밖에 없는 그런 고통이었다. 그렇기에 정상적 사회라면 지금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위로와 함께 진상이 파악되어졌어야 하고 치유와 회복도 일어났어야 한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무엇 하나 바뀐 것이 없는 무기력하고 부끄러운 우리의 모습을 대하며 지금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지금, 이 책을 집어 들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과연 무엇인가? 11명의 저자의 동일한 외침은 기억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일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길고 지루한 싸움이기에 함께 해야 할 많은 과제를 남겨두고 있다.

 

우선, 이 책은 세월호 참사에 관한 마음 깊은 기독교적 성찰의 애도가 담겨있다. 하나님이 그 때, 그 시간에 무엇을 하셨나? 하는 신정론적 질문과 함께 이러한 아픔을 어떻게 공동체 적으로 기억하며 승화시킬 수 있을지 백소영 교수는 논한다. 또한, 시대의 아픔과 일상을 차정식 교수는 그 만의 글체로 악의 문제와 인간의 사악한 죄성에 대해서 말하며 우리의 잘못에 대해 영령들에게 용서를 구한다. 현장 전문가인 정병오 선생을 통해 한국 교육계의 현실과 가만히 있으라는 교육현장의 한계 속에 대안을 전하고 있다. 세월호 사건이 가진 한국사의 중요한 의미와 구조적 현상을 간파하면서 하나님의 뜻하심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하는 최규창 선생의 글은 많은 울림을 갖게 한다. 그 외에도 이 시대의 여러 지성들이 아픈 생각을 글로 담았다. 그냥 사고로 넘겨 버릴 수 없는 세월호 참사에 함께 울부짖으며 생때같은 생명들의 죽음 앞에 깊은 탄식으로 피같은 글을 썻다. 유가족을 향한 마음 깊은 위로는 물론이요, 때로 속죄의 심정으로 자신의 가슴을 치기도 하고, 세상의 불의에 대한 날카롭게 글로 저항한다. 이 책을 읽는 것은 꽃다운 영혼들에 대한 가슴 깊은 위로요, 잊지 않겠다는 작은 몸부림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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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부활의 신학 - 죽음 너머 영원한 생명을 희망하며 김균진 저작 전집 8
김균진 지음 / 새물결플러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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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부활의 신학이라는 이 두꺼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잘 죽을 수 있는 길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마지막 저자 후기에서 그는 그렇게 쓴다. 이 책은 독자 여러분 모두 잘 죽을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기 위해 썼노라고...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 죽음을 묵상해야 한다고 노교수는 전한다. 이 책이 필요한 사람은 죽기로 예정된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그렇다면 모두가 읽어야 하나? 모두가 죽지만 모두 죽음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두가 죽는다. 잘 죽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오늘 우리의 사는 삶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 일 때만이 가능하다.

 

이 책은 인간의 삶 속에 어떻게 죽음이 다가와 있는지 부터 먼저 알려준다. 죽음에 대해 시대의 철학자들이 말하는 실존적 정의는 물론이고 문화적, 사회적, 신학적 성찰까지 망라한다. 그리고 현대사회 속에 죽음이 배제되어진 현실도 적나라하게 직시해준다. 타자의 죽음에 대해 인식하게 하지 못하게 하는 사회 시스템은 팽이처럼 돌아간다. 이 책은 영원히 살 것처럼 현실에 집착하게 하고 탐닉과 끝없는 자기 추구 속에 잘못된 삶의 태도를 갖게 하는 이 시대를 고발한다. 그리고 성서는 죽음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죽음에 관점으로 깊이 통찰한다. 죄의 원인과 결과는 물론이다. 철학과 신학을 넘나드는 그의 죽음에 대한 논거는 노학자의 경륜과 함께 실증적 자료가 된다.

 

죽음이후의 세계, 함께 영원한 죽음 그 이후의 나라에 대해, 그 의미는 어떤 것인지도 알려준다. 죽음과 부활의 세계를 고민하고 사는 사람은 오늘의 선택에 지혜를 준다. 오늘 집중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기 때문이다. 죽는 그 날에 그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 그의 삶이 말하게 될 것이다. ‘죽음과 부활의 신학은 오늘 날 성장주의 흐름 속에 발전해온 한국교회에 중요한 신학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 ‘죽음과 부활은 사실 기독교의 핵심 교리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우리의 정체성이다. 이 땅에서 기독교인이 나그네로 살아갈 명분이기에 그렇다. 오늘 우리의 신앙을 분명하게 지켜줄 수 있는 가치이다. 예수를 잘 믿는 방법은 나는 죽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하고 그 후에 심판이 있다는 사실을 믿는 것이다. 잘 죽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때 예수를 잘 믿는 삶으로 살게 된다. 잘 죽고자 할 때 이 땅에 부끄럽지 않은 시간을 살게 된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 원리와 같다. 그렇게 죽고 살기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 반드시 모두가 읽어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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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 논쟁 - 칭의에 대한 다섯 가지 신학적 관점 Spectrum 스펙트럼 시리즈 2
마이클 호튼 외 지음, 문현인 옮김 / 새물결플러스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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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매주 목요일이면 캠퍼스에 올라가 복음을 전한다. 대표적인 도구가 사영리이다. ‘하나님은 당신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다.로 시작하는 사영리로 복음을 전하다 보면 마지막에 영접시키는 부분이 나온다. 그 선택의 찰나에 거부하는 영혼도 만나지만 받아들이는 영혼도 만난다. 거부하는 이를 만날 때면 순간 안타까운 맘이 든다. 그런데 영접하겠다고 할 때면 감사하기도 하지만 순간 당혹스럽기도 하다. 이 짧은 시간에 영접기도를 따라한 저분에게 정말 구원이 임했는지 사실 혼란스러울 때고 종종 있다. 구원이 행위 없이 입으로만 하는 것이 정말 가능한 것일까? 군대에서 집단으로 몇 천 명 세례를 준다는 발표를 마냥 좋아해도 되는 것 일까? 이것이 성경이 말하는 이신칭의구원일까?

 

이신칭의논쟁은 신학적 문제를 넘어 우리 목회의 현장, 개인의 신앙에 이렇듯 직결되는 문제다. 구원이 법정적인지, 관계적인지, 예수에 대한 나의 믿음의 구원인지, 예수의 믿음으로 사는 것인지, 현재의 칭의가 미래의 칭의를 보장해 주는 지등 덮어 놓고 믿은 주제에 대해 칭의 논쟁은 자신 있게 논란의 중심으로 이끈다. 다른 견해이지만 설득적이고 타당하다. ‘이신칭의라는 주제로 역사적인 배경과 더불어 전통적인 개혁파부터 진보적 개혁파, 최근의 바울신학의 새관점을 포함한 5가지 관점으로 큰 그림을 통해 볼 수 있게 해준다. 다르지만 틀리지 않고 그렇기에 오히려 풍성하고 깊다.

 

이런 논쟁은 오히려 우리의 신앙을 흔들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크신 스케일로 우리를 넓혀 준다고 믿는다. 우선 구원을 위해, 의롭다 하심을 얻기 위해 엄청난 고행을 하거나 노력할 필요 없음을 다시 깨닫는다. 그렇기에 이신칭의는 우리를 겸손케 한다. 자랑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3:26-27) 그리고 그 은혜를 입은 자는 결코 삶이 방종으로 치닫지는 않게 된다. 은혜를 알기에 감사를 삶속에 표현하게 되고 그것이 순종으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으로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 열매 맺게 된다. 종말에 있을 최후 심판 때까지 이미-아직의 구도 속에서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기 위해 머물러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떤 한 가지 관점 속에 자신의 논리에 빠져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적인 구원을 이루기 위한 풍성한 구도자의 자세를 갖게 될 거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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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퍼 묵상집
찰스 링마 지음, 권지영 옮김 / 죠이선교회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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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본회퍼는 말씀을 삶으로 읽고, 몸으로 써 갔다. 그저 교양이나 심신의 위로 정도 받지 않았다. 주님의 가르침대로 믿고 투쟁했다. 외롭지만 순종의 길을 가려 했고 그에 대해 목숨으로 값 지불했다. 이 묵상집은 그래서 위험하다. 그러나 위대한 하루를 살고 싶은 이라면 읽기를 주저하지 말라. 본회퍼는 신학자이면서 행동가요 목사였고 많은 이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준 성도였다. 암울한 시대에 자신을 내어주며 주님을 따른다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줬던, 그의 생각과 행동은 성정이 같은 우리에게 도전이 되기에 충분하다.

 

이 묵상집은 본회퍼가 그토록 사랑했던 성경 말씀과 본회퍼 자신이었던 그의 글이 매일 한 절씩 만나게 해준다. 찰스 링마의 깊이 있는 통찰은 본회퍼의 글을 한 번 더 풀어준다. 짧은 하루 한 장의 글이지만 독자로 하여금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또한 묵상과 사색을 통해서 깊이 판 구덩이의 지붕을 마감하듯 하여 든든한 하루를 열어 준다. 나는 매일 이 본회퍼의 글을 아침마다 주변의 사랑하는 이들에게 먹여 주며 하루를 시작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의 어두운 시대를 살아갈 용기도 나눠 가질 수 있었다.

 

매일 매일 거울을 보자. 영적 거장의 거울을 보고 고쳐보자. 하나님을 사랑했고 예수의 삶을 따라 살았던 한 사람을 매일 만나는 즐거움을 맛보자. 다양한 그의 저서 중 주옥같은 글들은 그가 왜 어떻게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실천가로, 예수의 제자로 살아낼 수 있었는지 알게 된다. 그의 글에 빨간 줄을 긋고, 나의 하루에 빨간 줄을 그어보자. 매일 하루를 살아가는 힘을 얻어 그가 옥중에서 글을 써내려갔던 시간과는 또 다른 고통의 오늘을 살아보자. 위험하지만 위대한 하루를 살고 싶은 이들에게 이 묵상집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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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설교 갈라디아서 읽는 설교 시리즈
화종부 지음 / 죠이선교회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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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설교, 갈라디아서>

 

많이 아쉽다. 그의 설교를 글로 보는 게 반갑지만 많이 아쉽다. 화종부 목사의 설교는 글보다 사실 직접 들어야 한다. 묵직한 중저음에 가슴 끓는 조국 사랑과 성도들을 향한 애끓은 마음이 담겨 있는 목소리를 직접 들어야 한다. 10년 동안 들어온 화종부 목사 설교의 특징은 무엇보다 중간 중간에 자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며 진심을 담아 부르는 것이다. 그럴 때면 내 이름을 부르는 것처럼 그 소리에 가슴 떨려 오고, 수 없이 조국 교회!”를 반복해 외칠 때면 한국교회를 향한 안타까운 절규로 가슴이 저밀어 온다. 그래서 설교를 먼저 듣고 책을 읽으면 글이 더 살아있을 것이다. 소위, 뜨는 목사 되면 책 한 권 나올 법 한데 설익은 글은 내 놓을 수 없다고 저자는 오래 동안 소신처럼 말해왔다. 때가 되면 좋은 책 한 두 권 남기면 좋겠다고 하신적인 있었기에 저자의 <읽는 설교, 갈라디아서>가 반가운 이유다.

 

<읽는 설교, 갈라디아서>는 본질에 집중한다. 바울은 율법과 행위로 구원을 이루려는 갈라디아 교인들의 다른 복음을 향해 오직 구원은 은혜로만 가능함을 설명한다. 그리고 화종부 목사는 갓 부임한 남서울 교회의 두 번째 시리즈 설교로 갈라디아서를 택하여 교회다운 교회, 복음과 내용에 충실한 기독교’(p.12)로의 전환을 선포한다. 사실 한국교회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칭의의 구원을 오래 동안 외쳐왔다. 그럼에도 아직 그 복음의 능력과는 멀어진 한국교회를 보며 세상은 아우성이다. 율법주의와 자기중심성을 벗어나지 못함으로 값싼 구원을 스스로 이루어 갔기에 그리스도의 십자가와는 다른 열매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직도 <읽는 설교, 갈라디아서>와 같은 책이 더욱 작금의 시대에 읽혀져야 하는 책인 것이다.

 

3, 26장에 걸친 이 책은 사실 단숨에 읽혀져야 할 책이라기보다 서두에 말한 것처럼 매 주 한 편의 설교처럼 읽어나가면 좋겠다. 6개월에 걸친 시간동안 갈라디아서 한 권 앞에 서야 한다. 십자가 복음이 무엇인지, 그 복음은 내게 어떤 효력이 있는지, 그래서 나는 어떤 존재가 되었는지, 또 구원 이후의 삶은 어떤 것인지 거울 앞에 서듯 나의 구원을 정직하게 묻고 들여다봐야 한다. <읽는 설교, 갈리디아서>는 그 만큼 쉽지만 어려운 주제인 행위 대 구원, 율법 대 은혜, 육체의 소욕 대 성령의 열매 등을 쉽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적용토록 잘 다루고 있다. 때로 진리의 날카로운 칼로 베이는 아픔이 있겠지만 그 아픔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만이 복음을 경험하며 진정한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다.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너무나 제대로 모르고 있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게 된다는 것, 진정 무엇인지 저자의 설교 앞에 서기를 주저 없이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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