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골]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드골 - 어려운 목표가 성장을 이끈다
마크 머피 지음, 강정임 옮김 / 서돌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까? 어쩌면 목표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고는 있지 않을까? 아니면, 커다란 목표 앞에 무릎 꿇고 있지는 않을까?

개인적으로 나는 늘 항상 단기적인 목표를 가지며 살아왔던 것 같다. 그러한 목표들을 이뤄낸 것도 있지만, 실패한 목표들도 꽤 있다. 하지만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실패한 목표들로인해 내가 가장 많이 성장했던 것 같다. 실패 후 가장 힘들게 울었던 목표가 나를 가장 많이 성장시켰음을 지금 회상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다. 이런 깨달음을 하고 나니 목표를 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하드 골의 중요성을 말하며, 그 목표를 4가지로 다시 세분화하고 있다. 즉, Heartfelt goal, animated goal, required goal, difficult goal이다.

Heartfelt goal은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를 정하라는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이 목표를 정하는 것이 가장 힘이 든 것 같다. 나이가 든 만큼 나 개인만을 생각할 수 없고, 내가 챙겨야 할 누군가로 인해 진정 원하는 목표를 갖기 보다는 현실에 적합한 목표를 갖기 마련이다. 과거 직장인들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는데, 원래 자신의 꿈은 음악을 하는 것이지만 그 꿈은 버린 지 오래라며, 이제는 그냥 직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것이 꿈이라고 했던 인터뷰가 생각난다. 하지만 Heartfelt goal을 버리기 보다는 가지는 것이 중요하리라고 여겨진다. 꼭 이루지는 못 하더라도 이 꿈에 조금씩 다가가는 노력을 통해 인생의 행복을 느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animated goal은 목표를 상세히 하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목표를 생생하게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목표를 시각화 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상상은 생각만으로도 나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방법이니 꼭 실천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required goal은 필수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으로서, 이 책에서는 경제적인 개념들을 함께 들어 필수적인 목표를 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현재의 비용을 미래로 옮기기, 미래 이익을 현재로 옮기기, 당신의 이익을 그럴듯하게 만들기, 비용을 최소화하기, 할인율 공략하기, 선택의 범위를 좁히기 이다.

마지막으로 different goal은 어려운 목표를 가지라는 것이다. 내가 가진 잠재력을 믿고 어려운 목표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장 핵심을 꼽는다면, 바로 내가 가진 잠재력을 믿으라는 부분이다. 가장 가슴에 와 닿았다. 내 자신을 먼저 믿는 것이 목표를 정하는 데 필수요소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모두가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어려운 목표를 정해 전략적으로 달성해감으로써 인생의 참된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