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살아온 원인론(原人論) 사고방식과는 다른 목적론(目的論)을 제시하면서 다시 한번 나의 삶을 돌아보게 되고 조금씩 혼란이 생겼다. 사람들이 말하는 소위 성공적인 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일류대학을 졸업해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전문직에 종사하며  높은 연봉을 받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하면 열등한 존재라 생각했는데, 그것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청년은 끊임없이 철학자에게 반론을 한다. 나도 청년처럼 철학자의 말이 이해가 안되고 청년의 반론에 공감이 간다. 아무리 노력해도 환경이 좋치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 꾸중보다는 칭찬이 그 사람을 발전시킨다는 것, '난 할 수 있어' 하면 자기 긍정의 태도, '세상의 중심은 나다' , 현재보다는 미래를 향한 달려가는 것등 청년의 반론은 나름 일리가 있고 그동안 우리가 생각해 왔던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생각이다.


철학자의 말처럼 인간은 변할수 있고, 세계는 단순하며,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변하기 위해선 지금의 생활양식을 버리겠다 결심한 후, 인생은 '지금, 여기'에서 결정 된다고 생각하며, 타인과 경쟁하기 위해서가 아닌 지금의 나보다 앞서 나가려는 것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한다. '무엇이 주어지느냐' (=소유의 심리학)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사용의 심리학')이다. 타인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인정의 욕구) 살지 말고 자신의 삶을 살아라(= 과제의 분리). 세계의 중심은 나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중심적'이며 자기에 대한 집착 (self interest)이므로 공동체 감각(social interest)으로 지표를 바뀌어 행복한 인간관계를 가지라고 한다. 인간관계는 수직이 아닌 수평관계이며 타인을 평가하는 칭찬이나 야단이 아닌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자기수용), 배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무조건 신뢰하면 '타인신뢰'를 하게 되고, 그 사람들을 내 친구라 여기게 되면 '타자공헌'을 할 수 있다.


인생은 찰나의 연속이며 우리는 '지금 여기'에 살고 있다. 키네시스(kinesis/ 목적론)적 인생이라기 보다는 에네르게이아(energeia/과정의 상태)적 인생으로 지금을 충실하게 살며 '타자공헌'이라는 길잡이 별을 따라가면 행복할 수 있다.


청년은 철학자의 말을 믿고 웃는 모습으로 철학자의 집을 나선다. 

이 책을 읽은 나는 청년처럼 깨달음을 얻고 자유로울 수 있을까? 여전히 똑같은 삶 똑같은 생활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두렵다. 한가지 인생은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 오늘 지금 나의 삶을 최선을 다해 살아간다면 결코 나의 삶이 헛되지 않으리라는 것에 위안을 얻는다.  '타자공헌'은 굉장히 어려운 과제이다. 자기 수용과 타인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기에는 용기가 부족하다. 용기를 가기 위해 나 자신을 바라보고 내 삶이 보다 행복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고쳐나가야 겠다. 

 

청 년 : 그러면 인생이 어떤 모습이라는 겁니까?

철학자 : 선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점이 연속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분필로 그어진 실선을 확대경으로 보면, 선이라고 여겨진 것이 실은 실은 연속된 작은 점이라는 것을 알게 되지. 선처럼 보이는 삶은 점의 연속, 다시 말해 인생이란 찰나(순간)의 연속이라네. p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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