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TI 철학자 - 성격 유형으로 분석한 거장들의 삶에서 배우는 ‘자기실현의 존엄함’
이요철 지음 / 쏭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MBTI #성격유형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도산안창호 #소크라테스 #공자 #자기실현 #위대한철학자
매번 MBTI 테스트를 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나는 자주 변하는 것 같다. 아주 오래전에는 ESTJ였다가 ENFP로, 오늘 다시 해보니, ENTJ로 또 바뀌어 있다. 아마도 E를 제외하고는 모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서, 내가 속한 조직과 환경에서 내가 해야 하는 역할에 따라서 약간의 변화가 생겨도 다른 타입으로 분류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4가지 주요 타입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고, 5명의 철학자의 생에 대한 태도와 삶의 굴곡을 MBTI 관점에서 재미있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MBTI에 대해서 갖고 있던 오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그동안 막연하게 갖고 있던 편견이나 선입관을 없앨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MBTI는 내 안 깊숙한 '열등 기능'을 발견하는 일
1) MBTI는 매우 인문학적이다.
- 나를 이해하지 못하면서 남을 이해할 수 없고,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남을 사랑할 수 없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먼저 이루어져야 자신의 선천적인 강점들 그리고 잠재적인 성장 영역들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무엇보다 약점조차 예술적이고 이성적인 것 들로 표출될 수 있도록 자신을 다듬어 나가는 학습과 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
- 이러한 과정을 '자기 성찰'이라고 부른다.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의 소중한 가치관을 알게 된다. 가치관은 모든 행동의 지침이 된다. 가치관을 통해 할 일과 하지 않을 일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가치관이 올바로 세워지면 인생의 목표를 바로 세울 수 있다.
- 분명한 가치관은 자신을 넘어 다른 사람들과 공동체 전체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배려, 그리고 헌신도 이끌어 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소중한 것을 알아내고, 가치관 즉 세계관을 바로 세워야 한다.
- MBTI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게 됨에 따라 서로에 대한 오해와 갈등을 풀어주고, 화해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도록 도와준다.
- 이렇게 자기와 타인의 선호 기능과 열등 기능을 알아감으로써 각 개인은 온전히 성숙해 가고, 타인과의 협력을 증진하며 궁극적으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2) 서로 다른 다름과 공존할 수 있다.
- 2021 코로나19로 팬데믹 패닉에 빠져있는 시대, 소통의 부재와 갈등을 뛰어넘는 연대와 협력의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 극단의 시대에 오히려 각 개인이 성숙해지고 공동체 속에 다름이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는 세상을 만드는 일이 정치적 과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 다름이 공존하는 조화로운 세상이 답이 될 수 있다. 다름이 공존하는 만큼 세상은 풍부해진다.
- 서로 짝을 이루는 특성들이 분리되고 대립되는 관계가 아니라 상생, 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다름을 틀림으로 여기지 않고, 다름과 공존한다.
- 문제는 있으나 답이 없는 시대, 자신의 유일무이함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목적과 의미를 찾는 개성화에 답이 있다.
3) 상실과 상처가 별이 된다.
- 자신만의 타고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기 위한 모험의 길을 떠나는 데 MBTI가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 준다.
- MBTI는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온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과거를 삶의 징검다리 삼아 자신의 삶을 희귀한 예술로 만들어 가도록 도울 것이다.
- 무엇보다 지옥 같은 삶일지라도 그로부터 회피하거나 도망치려 하지 않고 또 거기서 낙담하지 않고, 그 지옥을 생존 조건으로 삼아 거기서도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주기 때문이다.
- 감각이 좀 더 발달하고 취향과 격조가 높아지면 천해 모이는 것에서도 고귀한 것을 읽어내고, 뻔해 보이는 것에서도 남다른 감각을 찾아낸다. 어디서나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 이제 거리의 파토스(Pathos, 좋은 감각)는 천한 것에서 천한 것만 보는 자와 천한 것 속에서 고귀한 것을 보는 자 사이로 이동하게 된다.
- 좋은 감각이란 좋은 것을 최대한, 최고의 강도로 찾아내는 능력이다. 별것 없어 보이는 데서 놀라운 것을 보고, 더러운 것에서 아름다움을 감지하는 능력이 오히려 탁월한 감각의 능력과 가까이에 있다.
- MBTI에는 개인과 공동체를 치유하는 눈물이 있다. "모든 이들이 타고난 열등 기능, 우리가 겪은 상실과 상처가 별이 되어 길을 잃은 이들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