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고화질] 스파이 패밀리 13 스파이 패밀리 13
엔도 타츠야 지음 / 학산문화사/DCW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13권이지만 거의 1권 볼 때처럼 흥미진진하네요. 여전히 흡인력 쩌는 매력적인 작품인 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말이죠. 로이드, 요르, 아냐 그리고 본드 일가족(?)의 일상이 우당탕탕 신나고 감동적이지만 사실 이들이 가족으로 엮인 원인은 과거의 그 참혹한 전쟁이었고 이들은 모두 그 전쟁의 피해자들이지요. 전쟁은 어린 로이드와 요르 유리 남매에게 치유될 수 없는 상처를 남겼으며, 심지어 아냐와 본드는 냉전을 위한 비밀무기로 키워진? 만들어진? 존재이지요.
그럼에도 전쟁이라는 부조리의 그늘이 이렇게 무겁게 드리워진 캐릭터들을 그저 재미를 위해 코미디와 액션으로 소비해버린다? 전범 국가 일본의 소름끼치는 사패스러움은 약자를 무참하게 희생시키는 전쟁도 그저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나??? 전범이라는 역사적 팩트에서 도피하려는 일본의 집단 무의식을 이 작가도 강하게 공유하고 있나??? 라는 다소 도발적인 의문이 들었는데요.
하지만 바로 이 13권에서 민족주의적인 의심이 풀리기 시작했네요. 작가는 어쨌든 전쟁의 비극과 상처를 잊지 않고 있으며 본인의 애도를 컷과 컷 사이에 숨겨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죠. 그렇기 때문에 13권까지 전개된 이야기가 매번 새삼스럽게 감동적이면서 재미있는 것이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