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를 리뷰해주세요.
SHOW - 대한민국 최초의 브랜드 마케팅 소설
유창조.안광호 지음, 김성민 이야기 / 컬처그라퍼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지금은 익숙한 ‘SHOW'. 내가 처음 접했던 광고는 누구나 기억하는 서단비의 극장에서의 쌩쇼(?)였다. 그 이후로도 참신한 광고가 이어져 SHOW라면 무조건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기발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웃긴 광고는 SHOW만의 특성이 되었고, 이후로도 많은 모방을 나았다. 뿐만 아니라 공익광고이기도 했던 ’아니다 그생각이 혁명의 시작입니다‘편을 통해서 기업이 모색하고자 하는 방향을 알 수 있었고, 이런 기업이라면 앞으로도 발전할 수 있겠다는 믿음과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에 대해 신뢰가 갔다.

지금은 KTF 소속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처음 나왔을 때는 생소하기만 했던 SHOW! 그 SHOW의 탄생비화를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통신업체에서 항상 2위에 머물렀던 KTF가 1위인 SKT를 제치고 3G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어떻게 선두기업으로 우뚝 서는지 가명을 사용한 소설형식으로 보여주고 그리고 뒤에 이어지는 안광호, 유창조 교수의 마케팅이론과 절묘하게 어우러져서 보다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해준다. 적용된 이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공을 거두었는지는 이미 우리가 접한 광고와 주변의 반응을 통해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도 그랬지만 책을 읽고 나서도 그 유명한 ‘쇼곱하기쇼는 쇼, 쇼곱하기쇼곱하기쇼는쇼....’가 맴돌아서 사실 좀 곤란하기도 하다. 이게 바로 마케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책에는 총 12가지의 마케팅 방법이 등장한다. 먼저 새로운 시장의 발견을 하고, 그 새로운 시장에서 창조자 역할을 해야 한다. 남는 것은 나눠먹는 원숭이(과거의 KTF, LGT)가 아니라 우위를 독점할 수 있는 침팬지가 되어야 한다. 새 술은 새 부대는 법! 2위 기업이라는 이미지의 KTF를 숨기고 SHOW라는 개별 브랜드로 이미지를 바꾼다. 극단적으로 의견이 갈렸을 때 리더는 KTF의 사장처럼 양쪽의 장점을 뽑아서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브랜드는 조합이 잘 되고, 상기브랜드(Top of Mind)로써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시장(SHOW의 경우 3G)을 선점한 다음에는 경쟁사를 끌여들여서 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동시에 큰 파이를 유지해야 한다.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는 일관성이 중요하다. 광고컨셉은 단순하면서도 일관성 있게 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어야 하고 유머광고는 제품을 긍정적이면서 특성을 잘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초심과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다. 이상이 SHOW를 탄생시키고 2년연속상을 타게 만든 팀의 힘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브랜드 마케팅 소설이라고 하는 이 책. 내가 사용하고 있어서 더 정이 가는 브랜드를 더 친숙하게 해 주었고,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고, 현장과 이론이 어떻게 절묘하게 떨어지는지 그리고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게 해주었다. 고개지향적인 마케팅의 기본 원칙을 어떻게 지켜나갈지 앞으로 SHOW의 발전을 기대해봄과 동시에 경쟁사인 SKT의 T이야기에도 관심이 간다. 그렇게 경쟁하면서 서로 발전해나간다. 만년 2위라는 자격지심이 없었다면, 현실에 안주하고 기본의 파이를 지키기에만 급급한 원숭이 상태였다면 지금의 SHOW의 성공은 없었을 것이다. SHOW의 혁명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SHOW의 탄생비화 및 마케팅 이론의 현실 적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음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 같은 저자의 <장미와 찔레>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마케팅 분야의 현장과 실무를 알고자 하는 사람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마지막에 인용된 SHOW의 광고 中 ‘그 생각이 혁명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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