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나는 지금 50대다. 30대에 들어서면서 대중음악, 연예계와 관심이 멀어지면서 80년대 중반 이후의 가수나 연예인들을 잘 모른다. 더군다나 미국의 연예인은 더욱 문외한이다. 그런데 레이디 가가는 안다. 아니 깊이 안다는 의미는 아니고 이름은 알고, 그냥 풍문에 문제가 많은 연예인이라는 정도로만 안다. 이 책은 레이디 가가에게서 배우는 마케팅, 기업의 전략이다. 레이디 가가에 대한 팬들의 열광은 남다르다. 문제시 보이는 부분도 많지만 어떻게 그런 광팬을 만들어 내는가는 전문가의 분석을 눈여겨 보아야할 것이다.
이 책은 레이디 가가의 성공 전략을 총 7 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첫 번째, 1%를 공략하라.
두 번째, 가치를 기반으로 경영하라
세 번째, 커뮤니티를 구축하라
네 번째,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여라
다섯 번째, 심볼을 공유하라
여섯 번째, 수퍼스타를 대하듯 대접하라
일곱 번째, 말할 거리를 제공하라
이런 원칙들은 이미 기업들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이런 아이디어를 무시하고 나름대로 기업을 경영함으로 경쟁의 시대에 살아남지 못하고 기억에서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다.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해보자. 1%를 공략하라는 부분에 참 공감이 된다. 우리는 제일 먼저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릴까? 기업을, 상품을 사게 만들까를 생각한다. 그래서 특징도, 원칙도, 눈에 띄는 모양도 없는 밋밋한 어떤 것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오직 자신에게 열광하는 1%에만 집중하다보면 거기서부터 답이 나온다. 그 1%를 집중공략하다 보면 그것이 2%, 3%가 되는 것이다. 레이디 가가는 학교에서 왕따, 가정에서 버림 받은 아이, 사회에서 소외당한 사람(동성애자가 주류를 이룸)를 대변하는 정책을 피웠다. 이것이 공감이 되어 다양한 상처로 소외당하는 사람들의 심리까지 파고들어 수많은 사라들이 공감하게 된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순서가 있다. 그것은 왜->무엇을->어떻게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먼저 왜? 나의 공동체는 이 왜가 분명하다. 즉 우리 공동체가 존재해야 하는지가 분명하다. 사람을 살리는 비전이 있다. 세상의 죄악 속에서 신음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 무너지는 가정 속에서 절규하는 가장, 아내, 자녀들이 있다. 파괴된 학교에서 신음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들을 반드시 건져내야 한다. 이것이 우리 공동체가 존재하는 이유이다. 내가 살아 있는 이유이다.
어떻게?: 오직 관계 중심으로,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으로, 마음을 전달함으로, 모든 것은 마음을 담아야 한다. 예수님도 외식을 책망하셨다. 사람은 모양을 보나 하나님은 중심을 보느니라.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하셨다. 모든 일에 마음이 없는 것은 다 버려라. 마음을 담을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좋다.
무엇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해야 한다. 예수님께서 함께 하심, 치료하심, 평안 주심을 전해야 한다.
가와사키는 <꿈을 판매하다>라는 책을 통해 애플이 좀 더 대단한 무언가를 ‘판매’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 동기, 즉 가치는 5가지 차원이다.
-비전 실현하기
-더 나은 삶 제공하기
-보다 큰 영향력 창출하기
-욕심 없는 행동 취하기
-반대세력 받아들이기
옳은 일, 선한 일, 남을 돕는 일, 사회를 바꾸는 유익한 일을 할 때 더 광적으로 해야 한다. 사실 의로움이 열의가 약한 경우가 많다. 바른 다수는 늘 침묵하는 경향이 있다. 의로울수록 더욱 광적으로 그 일을 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 공동체는 앞으로 이렇게 할 것이다.
우리의 공동체는
-새 역사를 창조하는
-새 시대를 열어가는
-이웃과 함께 하는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세상과 공동체를 이어주는
-바다와 같이 품어내는
그런 공동체가 될 것이다.
무엇이 하고 싶다면
이재선
무엇이 하고 싶다면 아무것도 하지 마세요
그 일이 하고 싶다면 그 일만큼은 하지 마세요
꼭 해야 한다면 그 것에서 멀어지세요
사랑하고 싶다면 그 사람을 떠나세요
사랑을 받고 싶으면 그 사람을 지우세요
그리고 나서
하고 싶을 때를 기다리세요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세요
하고 싶어 미칠 지경에까지 다달으세요
화산이 폭발하는 것처럼 속에서 나오도록 하세요
성취는 우물물을 퍼 올리는 게 아닙니다
성공은 용암이 분출하듯 하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을 담아두세요
압축이 커질수록 분출은 커집니다
청년의 때는 발산이 아니라 응축의 때입니다
많은 실패는 당신은 성공의 확률을 높입니다
그 사람과 멀어질수록 당신 곁에 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