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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비록 -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 개정증보판 ㅣ 서해문집 오래된책방 2
유성룡 지음, 김흥식 옮김 / 서해문집 / 2014년 11월
평점 :
역사를 배운다는 일은 흥미롭다. 역사를 교과서로 배우는 것과 1차문서로 보는 것은 그 재미가 하늘과 땅의 차이다. 그런면에서 징비록은 이순신을 알게 되는 재미, 일본 침략을 아는 깨달음, 당시 조선의 정치 상황과 기강의 무너짐 등을 알게 되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되었다. 징비록은 그 부제로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이라 한다. 참으로 실감이 난다. 이런 기록이 없었다면 그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으며, 어떻게 미래를 열고 대비할 수 있겠는가? 유성룡이 삭탈관직을 당하고 집필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 후대에는 큰 유익이 된 것 같다. 사마천의 사기도 사마천이 역적이 되어 감옥에서 쓴 기록들이 지금껏 역사의 찬란한 기록으로 남았듯이 말이다. 또한 정약용이 강진에 유배되어 수많은 기록을 남김으로 그의 학문, 역사, 당시의 정치적 상황 등이 남아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기록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나도 개인적으로 3주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기회를 가짐으로 기록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여유와 기록, 쉼과 남김을 뗄레야 뗄 수 없는 것 같다.
징비록을 통해 몇 가지 교훈을 얻는다. 당시 조선의 상태가 이토록 기강이 해이할 수 있을까 싶다. 100년의 태평성대가 부른 결과라 생각된다. 지금 남북의 대치국면은 결코 불평만 할 게 아니라는 것을 새삼 느낀다. 군사도, 군비도, 장수도, 명석한 정치 지도자도, 탁월한 리더십의 왕도 없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음을 실감한다. 어찌 원균같은 간신배가 나라의 중책을 맡고 있을 수 있단 말인가? 나라의 국녹을 먹고 있는 신하들이 하나같이 쓸모 있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은 어찌된 일인가? 제대로 된 장수, 전투의 기본조차 없는 장수들이 수두룩 했다는 것에 한탄할 뿐이다. 나름 이해되는 부분도 있었다. 일본이 쳐들어 오리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라의 지도자들은 이런 정도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또한 일본의 모습이다. 조선의 사신을 불러 놓고 바자마 바람으로 아이를 데리고 나와 오줌을 치우고, 한 번 돌리면 끝날 술을 내오고, 한 점 먹고 나면 없을 떡을 내오는 일본의 오만함을 어찌 수치스러워 읽기도 불편했다. 지금도 여전히 일본은 그런 나라다. 1945년 항복문서에는 어디에서 항복이란 단어는 쓰지 않았다고 한다. 지금도 일본은 항복한 것이 아니라 전쟁을 멈추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고이즈미, 아베 등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한다고 난리를 피우는데 그들에게는 당연한 일인데 우리만 흥분하고 있는 겪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준비, 또 준비 밖에는 없을 것이다. 이순신 같은 장수, 유비무환의 교훈을 새기고 또 새겨야 할 것이다. 일본은 일본이다. 더 이상도 더 이하도 아니다.
셋째, 이순신의 발견이다. 왜 이순신 이순신 했는지를 알게 되어 기쁘다. 오직 나라를 염려하고, 자신의 한 몸을 바쳐 나라를 지킨 장수 중에 장수다. 어선 10척으로 적 100의 함선을 당당하게 물리치는 전쟁의 신 이순신을 우리는 배워야 할 것이다. 이순신이 전사했을 때 온 국민이 통곡했다고 한다. 사당을 지어 참배하도록 했을 때 신하들의 반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김훈의 <칼의 노래>에 보면 이순신이 외친 것은 ‘생즉사 사즉생’이라 한다. 김훈은 말한다. 살기 위해 죽었다고. 만약 이순신이 살았다면 이순신은 죽었을 것이다. 살아서 영웅이 되었다면 그를 시기하는 반대 세력은 반드시 그를 역적으로 몰았을 것이고 기록은 결국 역적 이순신이 남았을 것이다. 결코 소설은 아니라 생각된다. 이런 한국의 정치 풍토는 언제나 개선될 것인지 우리는 진중하고도 참담한 심정으로 반성해야 할 것이다.
지금도 우리의 정치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유심히 살펴보고, 나라를 진정 생각하고, 사랑하고, 아끼는 정치인, 군인들이 나와야 하며, 그 뜻을 잘 펼칠 수 있는 지략이 뛰어난 장수와 정치인들이 정.관계에 등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일이 잘 되지 않으면 징비록에 수도 없이 나오는 백성들의 굶주림으로 죽은 일, 배고파서 사람을 잡아먹는 고통, 일본의 칼과 총에 쓰러진 무고한 수많은 백성들의 죽음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결국 정치란, 군사란 한 백성의 평안을 위한 것이 아닌가? 백성의 평안을 위하지 않은 정치, 군사는 아무 의미가 없다. 21세기를 사는 지금도 역시 동북아 정세는 구한말과 유사하다고 한다. 중국과 일본의 기싸움, 그 사이에 낀 대한민국의 국운은 어떻게 될 것인가? 그 중간에 남북이 공존한다는 사실은 아주 흥미롭다. 남북의 지도자의 현명한 선택, 한 걸음 더 나아가 일본을 넘어, 중국을 뒤로하는 세계로 뻣는 대한민국을 꿈꾸는 정치, 대한민국의 젊은이가 되면 좋겠다. 이런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좋은 책, 역사를 반성하는 징비록이 있어 천만다행이다. 공과를 뒤로하고 기록 자체로 후손에게 큰 교훈을 남겨준 유성룡 선조에게 감사를 드린다. 좋은 번역으로 도움을 준 김홍식님에게도 감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