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표 던지기 직전 꼭 읽어야 할 상사 후배 동료 내편으로 만드는 51가지 - 관계의 신 전미옥이 알려주는 직위 맞춤형 대인관계 실전편 일잘 시리즈 1
전미옥 지음 / 마일스톤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사람인(人)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은 사람 없이는 사람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그 사람 때문에 제일 힘들어 한다. 그 중에서도 생계를 위한 직장에서 어쩔 수 없이 가져야 하는 관계인 직장인들과의 관계는 난제 중의 난제이다.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반 이상, 야근에 특근까지 하면 2/3이상을 보내야 하는 곳에서 인간관계는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중요과제다.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를 잘할까 사실 배운적도 없고, 배울 생각도 잘 하지 않는 분야이기도 하다. 요즘 들어 조금씩 그 필요성을 알아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관계전문가 전미옥 님의 책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작가는 관계를 잘하는 법 51가지를 들고 있다. 하나하나 꼼꼼히 살피고 적용한다면 정말 탁월한 직장인이 될 뿐 아니라 승진도, 사랑도 듬뿍 받는 그런 베테랑 직장인이 될 것 같다. 총 6장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1장에서는 부하들이 상사를 대하는 범, 2장에서는 동기들을 대하는 방법, 3장에서는 상사들이 부하들을 대하는 방법, 4장에서는 여자들이 남자 동료들을 대하는 방법, 5장에서는 남자들이 여자 동료들을 대하는 방법, 6장에서는 나를 위한 자기 매뉴얼로 나누고 있다. 몇 가지 나에게 유익했던 면들을 적어보자.

 

1장의 부하들에게 스트레스 푸는 상사를 대할 때는 역지사지로 마음을 읽어주라 한다. 그렇다 상사의 입장에서는 얼마나 많은 중압감과 스트레스로 힘들겠는가를 이해하면 마음이 달라질 것 같다. 내가 상사가 되었다 생각하는 순간 나는 그 일을 못해낼텐데, 혹은 너무 힘들겠다는 생각이 절로 날 것 같다. 그런 마음이 먼저 들어야 역지사지가 될 수 있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남자 가장인 경우 가정을 이끄는 가장으로서 중압감을 상사의 입장으로 대입시키면 공감이 갈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런 마음으로 진심으로 위로하고, 공감해주면 상사가 어찌 이런 직원을 사랑하지 않겠는가? 어찌 승진시키지 않겠는가?

 

2장의 하소연과 뒷담화가 습관인 동기 편에서 귀만 열고 입은 닫으라고 한다. 내 친구도 이런 친구가 있다. 뜬금없이 전화를 해서 별일 없냐? 잘되고 있냐? 묻곤 한다. 나는 바빠 죽겠는데 그냥 바쁘다고 끊을수도 없고 몇 분 들어주다 끊는다. 어떨 때는 나도 할 일없이 뒷담화를 늘어놓다 아차싶은 생각일 들 때도 있다. 이젠 입은 닫고 귀만 열자. 잘 들어주는 좋은 친구가 되자. 듣기만 잘해도 좋은 점수를 받고, 나중에 나에게 힘이 되는 친구가 되지 않을까 싶다.

 

3장의 상사가 부하를 대하는 방법에서 감정이 예민한 부하가 있다면 따뜻할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건조해져라. 참 어려운 일이다. 여성들을 많이 대하는 나로서는 대부분 감정에 예민하다. 정말로 잘 이해하려고 부단히 노력하지만 잘 안된다. 조금 신경쓰다가 결국 사고를 치게 된다.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문제가 된다. 이럴바에야 차라리 건조해져라. 나에게 딱 맞는 말같이 들린다. 그저 무덤덤하게 지내다가 가끔 신경써주는 면이 조금이라도 나온다면 극대화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한다.

 

4장의 여자를 대하는 방법이다. 여성임을 무기로 삼는 여자에게는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선을 그어라. 여자라는, 약하다는 것을 이유로 각종 요구사항이 생기게 된다. 약한자 돕는 마음에 들어주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다. 나중에 들어주지 않으면 변했다고 실망한다. 주위에 좋지 않은 소문을 내기도 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선을 그어 되는 것은 되고, 안 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그러면 거기에 익숙해져서 잘 적응하게 될 것이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일과 맞물려 더욱 어렵게 만든다. 그냥 안하면 그만이지 할 수도 없고, 적극적으로 하자니 근무 외에 부담도 가게 된다. 따라서 일이 관계, 관계가 일이라는 생각으로 차근차근히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같다. 저자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져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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