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지음, 이형진 그림, 서울초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 이마주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은 이상하리만큼 이 ‘스티커’에 열중한다. 너나할 것이 없이 놀때에 보면 스티커로 무언가를 하곤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표시를 할 때에도 스티커로 표시한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스티커는 무엇인가를 적나라하게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이기도 하다.

 

이 책 속에 건우는 이 스티커 때문에 힘든 시간들이다. 3학년이 된 건우는 누구나와 같이 학교생활을 잘 하고 싶다. 그래서 힘차게 시작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지 않게 선생님에게 번번이 나쁜 어린이 표를 받고 만다. 그것도 무조건 자신만의 잘못이 아니다. 그러나 단 한 번도 선생님은 자신에게 왜 그러냐고 묻지도 않고, 변명할 시간도 주지 않는다. 답답한 건우는 자신만의 수첩에게 선생님에 대한 표를 한다. 자신에게 나쁜 어린이표를 줄때나 자신이 생각하기에 선생님이 자신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지 못한다고 할 때.

결국 선생님과 건우는 화해를 한다. 선생님은 건우의 수첩을 보았고, 건우는 그 이전의 일들 때문에 심한 몸살을 앓게 된다.

건우의 행동에 무조건 문제가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 물론 아이들은 저마다 장난이 심하다. 아이들과 놀다보면 그럴 수 있다. 그럴 때 선생님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중요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아이들의 태도 또한 중요하다. 하지 말아야 할 것, 조심해야 할 것 등도 알아두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이의 입장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책에서 건우는 번번이 억울한 일만 당한다. 비록 나중에 친구가 미안하다고는 하지만 건우에게는 그것이 중요하게 들리지 않을 만큼 상처를 받게 된다.

 

이 동화를 읽다보면 어른들도 나름 몰입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건우의 모습에서, 선생님의 모습에서, 그리고 반친구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이런 오해와 갈등 속에 누군가는 많이 힘들어할 수 있음도 읽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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