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이 다 어디 갔지? 라임 그림 동화 2
나탈리 다르장 지음, 야니크 토메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점점 자라면서 알려주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경제 개념이다. 지금까지는 엄마 아빠가 모든 것을 다 사주었고, 해결해주었지만 어느 즈음에는 아이 스스로 물건을 사야 할 때 필요한 돈이 있고, 그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모든 것을 다 해주면 이 경제 개념이 없어 앞으로 무엇인가에 대해 잘 쓰고, 잘 저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이야기는 그런 고민을 하는 부모에게, 아이에게 제법 많은 이야기를 전달해준다.

아니마타가 처음으로 용돈을 받았다. 지금까지는 부모님이 모두 필요한 것을 사 주었지만 이쯤되니 아니마타도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결해보고 싶다. 드디어 혼자 용돈을 쓸 기회를 얻게 된 아니마타는 엄마에게 받은 용돈으로 어떻게 쓸지 고민한다. 아니마타는 처음으로 받은 용돈, 그리고 이 돈으로 무엇을 하지 고민한다. 그러나 처음으로 받은 이 돈 때문에 사실 수업시간에도 열심히 공부할 수 없다. 하지만 하고 싶다고, 사고 싶다고 다 할 수 없음을 자신이 가진 돈으로 알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돈의 가치와 건전한 소비의 개념을 잘 알려준다. 자신이 갖게 된 용돈을 어떻게 써야만 가치로운지 스스로 알게 한다. 원하는 것을 무조건 다 사고, 쓸려고 하면 결국 나중에는 원하는 것을 다 해결할 수 없음도 보여준다.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돈을 체계적으로 써야 하고, 이 돈도 부모님의 노력으로 벌어왔음도 알려주는 기회가 될 듯하다.

 

아이와 함께 이 책을 보았다면 책의 뒷부분에 있는 부록 편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곳에는 자신이 어떤 유형의 돈을 관리하는 사람인지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함께 해 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