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문장부터 열 문장까지 초등 글쓰기 - 서술형답안부터 일기, 독서록까지 완벽 깨치기
강승임 지음 / 소울키즈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는 어린이뿐만 아이라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그러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글쓰기를 지도할 때는 여간 고민스러운 일이 아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글이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고 바르게 전달해야 하는 이유를 지닌다. 그러므로 문장 하나 하나에 완전한 내용으로 정리되어야 한다는 숙제가 있다.

 

이 책은 아이들의 글쓰기 지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장쓰기에 대한 지도에 대한 내용이다. 맨 처음 문장의 기본인 그 의미부터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문장을 쓸 때에 꼭 알아야 할 기본을 이해하게 한다. 문장의 흐름에 대해 설명하는 것부터 이다. 그리고 문장을 이해하거나, 보기 좋은 문장을 설명한다. 꾸미는 문장에 대한 것이다. 단어가 가지는 의미와 꾸미는 말에 대해 설명한다. 문장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한 문장 쓰기가 익숙해지면 한 문장 한 문장을 이어 두 문장을 하나로 묶는 연습을 하게 한다. 물론 친절하게 예문과 설명이 있다.

이제부터는 여러 문장을 쓰는 법을 알려준다. 여기서는 예를 쓰는 것과 비교, 설명, 방법, 이유를 쓰는 법을 알려준다. 이 부분은 아이들이 글을 쓸 때 어려워하는 부분이라 유심히 보게 된다.

 

문장을 쓰고 나면 자연스럽게 문단이 이뤄지는데, 여기서는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부터 알게 한다. 어떤 문장을 쓰면 좋을지 하나의 주제를 정하여 설명한다.

누군가를 지도할 때 지도하는 사람이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을 너무도 당연하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지도서나 활동지이기도 하다. 하지만 아이들을 지도하기 전에 먼저 지도할 사람이 이 책을 직접 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부모들에게도 아이들에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줄 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