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갤러리 - 조선 사람들의 소망이 담겨 있는 갤러리 시리즈
이광표 지음, 이예숙 그림 / 그린북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모양처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인물이 신사임당이다. 이 말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남편을 잘 내조하고, 아이들을 잘 키워내는 인물을 말한다. 그런 인물의 어머니로 이름난 사람이 신사임당으로 아마 ‘현모양처’라는 말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난다. 신사임당은 율곡 이이의 어머니이다. 그리고 신사임당은 특히 그림에 재주가 있었는데 그 일화들이 많다.

신사임당이 살았던 조선시대에는 여성들이 외부활동이 거의 없던 시대였다. 그런데 그 때 자신의 능력, 특히 그림과 글에 특별한 재주는 가진 신사임당이 그의 이름을 떨칠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일까? 책의 첫 부분에서 그 궁금증은 해결된다.

 

신사임당의 친정도 그녀에게는 아주 자유스럽게 모든 것을 배우게 했나보다. 더불어 시댁에서도 신사임당이 글과 그림을 마음껏 배우고, 그릴 수 있도록 허락하였다. 남편도 아내 신사임당이 친정에 오가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모든 것이 남성 중심인 조선시대에 여성이 사회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신사임당이 가진 예술가로서의 기질이 사회의 편견을 넘어설 만큼 우수한 점도 한 몫을 하였으리라 생각된다.

책을 보면 신사임당이 주로 그림의 소재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자연을 배경으로 하지만 흔히 신사임당의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책의 제목처럼 마치 신사임당의 개인전을 책 속에서 하는 듯 아주 많은 그림들이 소개되어 있다. 그 실물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마치 그림 도록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든다. 그만큼 그림이 선명하고, 잘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신사임당은 그림만 그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을 보고 있으면 그렇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된다. 신사임당이 직접 수놓은 자수가 있는데 그림이 편안하게 보인다.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에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유는 그 당시의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것도 되지만 그곳에 서민들의 소망도 담겨있었다는 설명도 책을 통해 읽게 된다. 그림들이 소박하다하지만 그 소박함 속에서도 나름의 예술적 기질이 다분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 섬세한 듯하면서도 자연 곳곳을 보여주는 것은 자신이 바라는 것을, 또는 자신이 바라는 바를 열매 등에 기원하는 것은 자신의 뜻을 보여주려는 대범함도 있는 듯하다.

 

책을 보고 있으면 왜 신사임당이 시대를 넘어 예술가로서 지금까지 이름을 남기고 있는지 그 이유를 새롭게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