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초등 인성 학교 1 : 내 마음의 소리 EBS 초등 인성 학교 1
EBS 미디어 기획, EBS 스쿨랜드 제작팀 글, 이지후.지우 그림 / 가나출판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인성학교 책 시리즈의 첫 번째인 이 책에 있는 내용은 아이들의 인성형성에 주변 환경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설명한다.

가장 먼저 읽은 이 책에서 첫 페이지부터 보여주는 것은 아이들에게 ‘언어’의 영향이 정서적 발달에 대한 영향력을 보여준다. 무조건 설명적이 아니라 이미 실험에 참여하고, 그 결과에 따른 파악을 보여주니 훨씬 이해가 쉽다.

아이들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물으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첫 이야기는 ‘욕’이다. 조금 확장된 표현은 ‘언어폭력’이다. 이 언어폭력이 아이들과의 인성형성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사실 그래로 보여준다.

아이는 자신의 격한 감정을 그대로 담아 말로 표현했을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아마도 감정을 표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나보다. 하지만 자신이 한 욕이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상처로 남는지까지는 생각하지 못한다. 왜일까? 그것은 아마도 어른들의 영향으로부터가 아닐까를 생각해본다.

동화에 등장하는 다나는 친구 명수에게 욕을 했다. 자신을 자꾸 놀려대니 화가나 어쩔 수 없었다고 한다. 어떻게 해야 자신의 화난 감정을 표현해야 할지 잘 몰라, 욕을 했다고 한다.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아이들의 감정을 좀 더 성숙하게 표현하는 방법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친구에게 놀려대고, 화를 내게 하는 것 또한 좋은 행동은 아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 이야기하는 동화이다.

이 책은 그냥 보는 책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부분이 있어 볼 만하다. 나와 다른 이들을 보는 ‘편견’,'양심‘, ’배려‘ 등에 대해 꼼꼼하게 읽어볼 수 있는데 중간 중간에 자신의 생각을 직접 써 보고, 이야기하는 곳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