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 마음을 여는 그림책 읽기
최은희 지음 / 에듀니티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에 수록된 그림책은 이미 입소문이 제대로 난 책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입소문이 났다고 해서 그저 그렇게만 읽고 이해한다면 그건 단순한 그림책 읽기이다. 그림책을 언제, 어디서, 누구와 읽느냐에 따라서도 그 의미와 재미가 달라진다. 이러한 것을 알아간 것도 사실 얼마 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만나고, 읽는 동안 나름 새로움을 느끼게 된다. 왜냐하면 이미 읽은 책을 기억하는 것과, 누군가에 의해 새롭게 읽게 되는 경우 또 다른 의미를 알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제법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읽을 수 있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어떤 선생님이 아이들과의 그림책 읽기 시간을 이야기로 듣는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나을 듯하다.

‘강아지똥’에서 보여주는 존재에 한 이야기, ‘무지개 물고기’에서 보여주는 친구, 그리고 나눔의 미학, 지금은 많이 사라지고 있는 ‘갯벌이야기’도 다시 한 번 챙겨서 보게 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책들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읽을 수 있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특히 각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을 모둠으로 묶어놓고, 하나의 주제로 만들어 놓으니 그림책 꾸러미가 주는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아이들과 그림책을 함께 보다보면 아이들의 반응이 정말 다양하고, 재미있음을 알게 된다. 아이들이 내어놓는 생각과 언어들을 가만히 새겨보면 역시 아이다운 이야기라고 생가고된다. 그리고 그렇게 순수하게 생각하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또 한 권의 이야기책을 읽었다는 느낌도 가지게 된다. 이것이 아이들과의 그림책 수업시간의 의미다. 작가가 말하듯 그림책은 ‘읽어주는 것’을 넘어 ‘함께 읽는 것’이라는 데 공감하는 책읽기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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