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사이에 빨간불이 켜졌다면? -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존감 충전 프로젝트 라임 주니어 스쿨 3
트레버 로맹 글.그림, 정아영 옮김 / 라임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요즘 출간되는 어린이 동화책의 내용들이 다양해졌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린이가 읽을 동화책이 이야기로만 출간되던 그 예전의 현상이 아니구나라는 것이다. 언제부턴가 아이들이 주로 읽을 동화에 이렇게 현실에 대한 대처에 대한 이야기나, 상황, 그리고 아픔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졌다. 좋은 현상일까? 아닐까를 한번 고민해보게 된다.

 

학교에서는 생기는 일들은 그냥 친구끼리 생기는 하나의 일이라고 넘겨버리기에는 조금 힘든 때인가보다. 책 속에서는 학교에서 벌어지는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이런 글을 읽으니 왠지 마음이 개운하지 않다. 부모라면, 또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은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될 듯하다. 왜냐하면, 요즘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일도 이렇게 매뉴얼이 있어야 하는 지금인가보다.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을 살펴보면, 사실 그렇게 이유가 있지않다. 누군가가 먼저 시작하면 그 아이가 이렇게 괴롭힘의 대상이 되나보다. 그러나 그 어떤 이유로도 누군가 누구를 괴롭히거나 놀릴 이유는 정당하지 않다.

 

이 책은 친구 사이에 벌어지는, 아니 어떠한 대상이 아이들에게 괴롭히거나 놀림을 당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해준다. 아이들은 이러한 일에 제대로 대처하기가 힘들다. 그러니 누군가 이러한 말도 해 줄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작가는 이런 힘든 상황은 스스로 잘못한 게 아니라고 말해준다. 상대방이 상황을 만든 것이고, 스스로가 다른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고 말한다. 이유는 혹시 그러한 일로 자존감이 상실되어나 낮아질까 걱정 어린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자아의 존중감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자존감에 상처를 입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괴롭힘을 당하는 것은 자존감에 상처가 될 수 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해결할 수 있거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도 있다. 그러나 가장 먼저인 것은 이러한 상황에 처한 본인 스스로 해야 할 일이 있다. 친구에게 싫다고, 아니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다. 무조건 참는 것은 결코 일의 해결이 아니라는 점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학교 내에서 아이들의 친구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에게도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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