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 난 벼루 - 김정희와 허련의 그림 이야기 토토 역사 속의 만남
배유안 지음, 서영아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토토북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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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라는 호를 지닌 김정희는 우리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서예가이다. 하지만 이글에 등장하는 김정희의 제자인 허련은 사실 잘 모르는 화가이다. 처음엔 역사 동화의 읽는 재미를 위해 가상의 인물의 등장하나보다 생각했다. 하지만 이야기가 더해갈수록 마치 실제처럼 읽히게 하는 이야기의 구조상 그가 누구인지 궁금하기까지 했다.

 

이 글의 중심은 ‘소통’이다. 어찌 읽다보면 추사 김정희의 예술에 대한 것을 읽게 하고, 허련이라는 화가의 공부나 스승에 대한 마음을 읽게 하는 이야기라고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거기까지만 읽는다면 오해가 있다.

김정희에게는 그를 따르는 제자가 많았을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그만큼 김정희는 뛰어난 실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를 위해 끝까지를 그를 함께 하는 이는 누구인가가 이 이야기의 초점이다. 유배생활을 하는 김정희를 찾아간 유일한 제자 허련. 그는 김정희에게 배움을 위한 것도 있었겠지만 진정한 배움이 무엇인지 깨닫을 수 있는 기회를 찾아갔었는지도 모른다.

 

이야기의 첫 머리는 역시 동화답게 재미를 지니고 시작했다. 담장에 있는 고양이의 행동이나 허련이 스승에게서 물려받은 구멍 난 벼루를 아이가 장난을 치는 부분은 흥미를 지니기에 충분했다. 마치 그 현장을 보았다는 듯한 실제 같은 이야기는 작가의 필력을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특히 고양이의 등장은 김정희의 ‘모질도’를 연상하게 하는 복선같은 의미를 지니기도 하다.

이 이야기를 읽을 때면 영화의 회상신처럼 허련의 기억을 쫒아가게 된다. 그 기억에는 스승이 남긴 한 마디, 한 마디가 큰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알게 한다. 아이가 허련의 스승에 대해 묻는 장면에서 아직도 배우고 있다고 대답하는 장면, ‘세한도’를 그려내기 위해 노력했던 스승의 모습 등이다.

 

이야기 속에서 스승이지만 제자와 글과 그림을 위해 끊임없이 묻고 답하는 김정희와 그의 제자 허련의 모습에서 오늘 우리에게 스승과 제자, 배움과 소통에 대해 어떤 질문을 내어놓는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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